우선협상대상자, 6개월치 임대료 21억원 미납
계약 상 납부기한 넘기면 계약해지, 사업 원점
"남항 우회도로 없이는 추진 반대" 주민 반발도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남항에 대규모 중고차 수출단지를 조성하는 ‘스마트오토밸리’ 사업이 우선협상대상자의 임대료 연체와 주민 반발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18일 인천항만공사 취재를 정리하면, 스마트오토밸리 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카마존(가칭) 컨소시엄은 지난해 12월 임대차 계약 체결 이후, 임대료 6개월치 21억원을 지난 15일 납부기한까지 내지 못했다.

스마트오토밸리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스마트오토밸리 조감도(사진제공 인천시)

스마트오토밸리는 인천항만공사가 총사업비 3155억원을 투입해, 인천 남항 인근 39만8155만㎡에 대규모 중고차 수출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1단계 사업은 인천남항 역무선 부두 배후 용지(20만4000㎡), 2단계 사업은 석탄부두 용지(19만4000㎡)를 활용해 추진한다.

계약 상 납부기한 넘기면 계약해지, 사업 원점 우려

앞서 인천항만공사는 지난해 12월 12일 우선협상대상자와 임대차 계약을 했다. 그 뒤 지난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6개월치 임대료 21억원을 지난 15일까지 납부하라고 전했다.

그런데 우선협상대상자는 기한 내 임대료를 납부하지 못했다.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시장 경기 악화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있기 때문이다.

현재 인천항만공사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상대로 임대료 납부를 독촉하고 있다. 이후 계약서 조항에 따라 일정 납부기한 내 임대료 납부를 이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까지 검토할 계획이다.

이럴 경우, 스마트오토밸리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재공모 절차를 발거나 사업방식을 원점에서 재검토 해야 한다.

"남항 우회도로 없이는 추진 반대" 주민 반발도

게다가 현재 연안동 일대 주민들도 교통체증과 소음, 분진 등 피해를 우려하며 스마트오토밸리 사업에 반발하고 있다.

스마트오토밸리 조성에 따라 화물차 통행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남항 인근에 4차선 우회도로를 먼저 조성한 뒤 공사를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15일에는 인천항만공사와 카마존 컨소시엄이 개최한 ‘스마트오토밸리 주변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가 주민 반발로 무산되기도 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에게 임대료 납부를 권고해 빠른 시일 내 납부할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사업이 무산될 경우 지역 내 큰 파급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가지 않게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