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중장년·노년으로 나눠 맞춤형 서비스 계획

인천투데이=송승원 기자|인천 1인가구가 52만여명으로 10년새 66% 증가한 건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날로 증가하는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인천시는 사회적 고립 해소와 생애 주기별 지원을 펼친다.

시는 ‘2024년 고독사 예방 시행계획’을 수립·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고독사 위험군 발굴과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연결망 강화, 생애 주기별 서비스 연계·지원 등 고독사 예방을 위한 사업 74개를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 내 1인 가구 수는 올해 2월 기준 52만3231가구를 기록했다. 2014년 2월 34만7656가구가 있던 것과 비교해, 10년만에 17만가구(66%) 넘게 증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고독사 역시 계속해서 문제가 되고 있다. 보건복지부 통계를 보면, 2021년 기준 인구 10만명당 고독사 발생 현황이 8.5명을 기록해 국내 평균인 6.6명을 크게 상회했다.

이에 시는 청년·중장년·노인 등으로 생애 주기를 나눠 고독사 예방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청년에겐 정신건강을 위해 청년마음건강센터 운영과 청년마음건강바우처를 지원한다. 또 취업지원기관과 연계해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일자리를 소개한다.

또 자립준비청년이 자립할 수 있게 ‘자립수당’을 기존 40만원에서 50만원으로 확대한다. 또 근로빈곤층 청년이 사회에 안착할 수 있게 돕는 ‘청년내일저축계좌’ 가입 기준을 완화(근로·사업소득 월 200만원→220만원)한다.

중장년층 대상으로 보건소 등을 활용해 건강 관리를 돕는다. 또 재취업과 평생교육, 공동체 활동 지원을 강화한다.

이어 5월 중에 재가 돌봄과 가사 서비스, 식사·영양관리, 병원 동행 등을 제공하는 일상 돌봄 서비스를 모든 군·구로 확대할 방침이다.

노년층에겐 먼저 가사 지원과 외출 동행 등 일상 생활을 돕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1만5574명에게 제공한다. 또, 영양죽 지원과 방문 의료, 복약 지도 등을 내용으로 하는 ‘맞춤형 통합돌봄 특화사업’을 올해 모든 군·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일자리 수당도 기존 월 2만원에서 4만원으로 증액한다.

고독사 위험군 발굴과 사회 관계망 강화

시는 또한 ‘은둔형 외톨이 발굴 및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이와 함께 고독사 위험 정도와 서비스 필요 여부를 판단해 위험군을 선별해 관리할 계획이다.

이어 보다 주민과 밀접한 지원을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사업비 지원 대상을 올해부터 읍·면·동으로 확대한다. 이를 활용해 건강음료나 반찬 배달 등 지역 여건에 맞춘 지원을 실시하고, 고립 가구를 조기에 발굴한다.

또 사회 관계망 강화를 위해, 거점 공간(종합사회복지관·유유기지·신중년아지트)에서 ‘찾아가는 복지 시범 특화사업’을 7월부터 추진한다. 안부 확인과 생활 환경 개선, 사회 관계망 형성 등을 지원해, 사회적 고립을 해소할 방침이다.

기타 세부 시행 계획은 시 복지정책과(032-440-1553)에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신남식 시 보건복지국장은 “사회적 고립을 겪는 시민에게 시가 연결 고리 역할을 하겠다”며 “고독사 위험군 발굴에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