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전종근 PDㅣ

 

[앵커 - 인천투데이 AI 박규호 기자]

지난해 공항철도 이용객 수가 일평균 27만명을 넘어서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더 많은 수치로 공항철도의 이용객 수가 코로나19 이전 승객수를 완전히 회복됐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공항철도는 서울역에서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까지를 잇는 주요 일반철도 노선입니다. 2007년과 2010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개통된 이후, 이용객 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지난해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공항철도의 이용객이 늘어나고 영종국제도시 인구의 증가, 인천국제공항 종사자와 여객 수가 증가하면서 제2공항철도의 필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영종국제도시 인구는 지난해 12월 기준 11만7469명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하였으며, 인천국제공항의 4단계 사업 준공이 예정돼 있어 여객 수용 능력이 크게 늘어날 예정입니다.

수인분당선 숭의역과 인천역 중간에서 분기하여 영종도를 거쳐 인천공항까지 이어지는 제2공항철도는 현재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이달 제2공항철도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예정입니다.

이상 인천투데이 AI 박규호 기자였습니다.

※ 이 영상은 챗GPT를 이용해 기사를 뉴스 브리핑 대본으로 만들고 헤이젠 아바타 AI를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기자 : 박규호 기자
앵커 : AI 박규호 앵커
편집 : 전종근PD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