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 주민단체 11개 국제학교 유치 촉구 기자회견
“국제학교 부동산 자문하던 A씨 인천경제청 입사”
“폐업했다던 법인 아내 명의로 그대로 이해충돌”
“10여년째 유치 지지부진 유정복 시장이 나서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 영종국제도시 주민단체가 지지부진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영종국제학교 유치활동을 지적하며 유정복 시장이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국제학교 유치 과정에서 이해충돌방지법 저촉 의혹을 받는 인천경제청 고위 간부를 대상으로 자체감사를 실시하고 업무배제할 것을 요구했다.

 인천 영종국제도시 주민단체가 지지부진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영종국제학교 유치활동을 지적하며 유정복 시장이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인천 영종국제도시 주민단체가 지지부진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영종국제학교 유치활동을 지적하며 유정복 시장이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와 영종학부모연대를 비롯한 지역 주민단체 9개는 2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 단체들은 “인천경제자유구역 중 송도(채드윅·칼빈매니토바)와 청라(달튼)이 운영되고 있지만, 영종은 인천경제청이 국제학교 유치를 10여년째 방치하고 있어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정복 시장은 후보 시절이던 지난 2022년 5월 지방선거 당시 영종주민단체와 국제학교 유치를 위한 협약을 했지만, 당선 이후 별다른 대안이 없다”며 “게다가 인천경제청은 개발업자를 배불리는 방식으로 영종주민과 마찰을 빚었다”고 밝혔다.

학교 용지 1/3 수익용 전환 민간개발 공모 추진에 지역 반발

인천경제청은 지난 2022년 11월 영종 미단시티 국제학교 대상 필지 3개(10만1605㎡, 약 3만평) 가운데 1개(3만2458㎡, 약 1만평) 이상을 수익용지로 전환하고, 학교용지는 2개(6만9147㎡, 약 2만평)로 축소 공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를 비롯한 주민들은 반대했다. 개발사업자 우선 선정 시 명문학교 참여가 제한되며, 개발사업자 우선 선정 시 특혜 제공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이유였다.

또한 학교 면적을 축소하면, 기숙사형 학교를 운영할 수 없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반발이 거세지자 인천경제청은 지난달 국제학교 용지를 축소하겠다는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그러다 이달 초 국제학교 유치업무를 책임지는 인천경제청 고위간부 A씨가 인천경제청에 입사하기 전까지 국제학교 유치와 관련된 부동산개발 자문회사 대표이사로 재직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영종국제도시 미단시티 국제학교 유치 대상지.(자료제공 인천경제청)
영종국제도시 미단시티 국제학교 유치 대상지.(자료제공 인천경제청)

인천경제청 국제학교 유치 담당 A씨, 국제학교 자문업체 대표 이력

게다가 이 회사는 인천경제청이 지난해 6월 송도에 유치한 해로우스쿨과 영종국제학교 공모에 참여의향을 밝힌 럭비스쿨 자문을 맡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공직자 이해충돌에 해당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인천경제청은 설명자료를 배포하며 “A씨가 운영하던 회사는 A씨가 2023년 3월 인천경제청에 입사하면서 폐업신고를 했다”며 “A씨가 자문을 맡은 학교는 인천과 관련 없는 평택국제학교 공모에 의향을 밝힌 영국 베넌든(Benenden) 국제학교”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폐업했다던 A씨 회사 등기부등본을 보면, 여전히 그의 아내가 사내이사를 맡아 유지되고 있었다. 이에 영종 주민단체들은 A씨를 인천경제청 국제학교 유치 업무에서 배제하고, 철저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이 단체들은 “킹스칼리지는 국제바칼로레아(IB) 학교 중 세계 5위와 영국 1위를 기록한 명문학교다. 킹스칼리지 또한 영종지역에 학교를 유치하겠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히고 지역사회 기여 방안을 논의했다”며 “유정복 시장과 지역 정치인들은 국제학교 유치를 위해 더욱 전력투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