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선 남동을·연수을 등 후보 거론
심상정 “내 지역구는 연대논의 빼 달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선거연합정당 참여 제안을 받은 녹색정의당이 비례정당엔 불참하는 대신 지역구 연대를 제안했다. 민주당은 ‘당장 논의하자’고 반응했다.

지난 18일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는 간담회를 열고 “지역구는 연대하고, 비례대표는 독자 대응하는 것이 윤석열 정권 심판 명분을 극대화하고, 유권자 사표는 최소화하는 전략이다”고 밝혔다.

이어 김준우 대표는 전국위 결정을 토대로 “비례정당에 참여하지 않지만, 윤석열 정권 심판과 중단없는 정치개혁을 위해 폭넓은 정책 연합과 지역구 연대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녹색정의당 상무위원회.
녹색정의당 상무위원회.

김준우 대표는 “모든 곳에서 지역구 연대를 할 필요는 없지만, 지난 2016년 총선 당시 경남 창원성산에서 노회찬 후보가 단일화로 당선됐듯 접전 지역에서 지역구 연대는 시민들의 바람이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의 간담회 직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민주개혁진보연합추진단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녹색정의당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녹색정의당이 비례정당에 함께 하지 않는 것에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정책연대와 지역구 후보 연대에 참여키로 한 것은 의미 있게 생각한다. 정책과 지역구 연대를 위한 협상 테이블에 속히 응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이 범진보연대를 구상하며 ▲비례정당 합류 ▲지역구 후보 연대 ▲정책 연대 등을 제안했는데, 녹색정의당은 비례정당 합류를 제외한 제안 2가지를 받은 셈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진보정당 최초 4선 고지를 달성한 심상정(녹색정의당, 경기 고양갑) 구하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녹색정의당 중 그나마 당선 가능성이 있는 후보가 심상정 의원이기 때문에 심 의원을 위한 비례연합정당 참여 거부라는 지적이다.

하지만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심상정 의원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 고양시갑의 후보 조정을 거론하는 것은 지난 12년 간 고심을 거듭해 제3의 선택을 한 지역 유권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내 지역구 대신 다른 지역구에서 폭넓게 협상이 이뤄지길 바란다”며 “(녹색정의당 지도부에) 내 뜻이 잘 존중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른바 ‘심상정 구하기’로 비추는 것을 경계하면서도, 지역구 후보 연대 협상에서 녹색정의당의 부담을 덜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녹색정의당 관계자는 “민주당이 제안한 연대 취지는 윤석열 정권의 여당인 국민의힘에게 단 1석이라도 덜 주자는 것이다”며 “심 의원도 이 같은 취지에서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녹색정의당 이정미 전 대표의 지역구인 인천 연수을, 배진교 의원이 출마를 준비하는 인천 남동을, 2019년 보궐선거에서 민주당과 후보 단일화로 당선 된 여영국 전 의원이 출마하는 경남 창원성산 등 경쟁력 있는 지역구가 많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