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만, ‘민주당 돈봉투’ 의혹 검찰 기소에 입장 발표
“수사 지휘한 법무부장관이 현 여당 대표 '정치개입'”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된 이성만(무소속, 인천 부평구갑) 국회의원이 검찰의 기소를 두고 "총선 개입을 위한 정치쇼"라고 규정하며 결백을 주장했다.

이성만 의원은 검찰이 정당법과 정치자금법 위반혐의로 기소한 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입장문을 올리며 이같이 밝혔다.

이성만 국회의원.
이성만 국회의원.

이성만 의원은 “제가 22대 총선에서 출마를 선언한지 이틀 만에 검찰이 갑자기 기소했다. 총선 개입 의도를 숨길 생각조하 차지 않는 검찰의 노골적 정치행위에 참담함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며 “선거운동을 방해하고 야당을 모욕해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해 4월 검찰이 (저를) 압수수색한지 10개월이 지났다. 법원에서 구속영장이 기각된지도 6개월 흘렀다”며 “두 차례나 시도한 구속영장 청구가 기각된 당시에 불구속 기소라도 했어야 자연스러운 절차였다”며 이번 검찰의 기소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저에게 돈을 제공한 의혹을 받는 사람과 저에게 돈을 받았다는 사람은 기소하지 못하면서 저에게만 선택적 기소를 하는 이유가 정치개입이 아니면 무엇이겠냐”며 “(검찰은) 당대표 선거 당시 (송영길) 후보 지지모임에 참석한 의원들이 매표행위를 위해 돈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총선 전에 이 모든 의원을 불러 조사하겠다는 의미가 무었이겠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민주당 돈봉투’ 수수 의혹에 연루된 의원이 20여명이라고 운운한 한동훈 전 법무부장관은 지금 여당 대표가 돼 선거를 지휘하고 있다”며 “지긋지긋한 검찰의 정치개입에 맞서 법률적 싸움과 함께 선거로 정치적 싸움을 이어나가겠다. 검찰의 심판이 아닌 국민의 심판을 받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최재훈)는 이 의원을 정당법과 정치자금법 등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지난해 4월 검찰이 윤관석(무소속, 인천 남동을) 의원 등을 압수수색하며 ‘민주당 돈봉투’ 수사를 시작한 지 약 10개월 만이다.

검찰은 이성만 의원이 2021년 3월께 송영길 당대표 후보 선거운동 관계자였던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송영길 전 대표 등에게 선거운동회계장부외 선거자금 1100만원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의원은 또 같은 해 4월 28일 국회 본관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윤관석 의원으로부터 3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받은 혐의도 받는다.

이 의원은 지난 5일 민주당에 복당을 신청했다. 하지만 검찰이 이 의원을 기소한 만큼 향후 복당 절차가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