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역서 긴급 기자회견
“윤석열 정권 심판하고자 하는 모든 세력 함께”
“지역구 포함, 선거 전반 협력체계 구축이 과제”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 65일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사실상 ‘반윤석열 선거연대’를 공식화 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는 한편, 단순한 비례연합을 넘어 지역구 후보의 단일화까지 염두에 두겠다는 포석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 더불어민주당)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멋지게 이기는 길 찾겠다"

이 대표는 5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 민주의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다”며 “여당이 칼 들고 덤비는데 맨주먹으로 상대 못 한다. 정권심판 동의하는 세력과 민주개혁선거대연합을 구축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선거마다 반복할 위성정당 논란을 없애기 위해 위성정당을 금지해야 하지만, 여당이 반대한다. 그렇다고 병립형 회귀를 민주당이 수용할 수도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병립형으로 회귀하거나 준연동형제에서 여당의 반칙에 대응책을 마련하거나 양자 중 택일해야 한다”고 한 뒤 “정치는 결국 국민이 한다.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형제’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 국민들이 ‘멋지게 이기는 길’을 열어주시리라 믿는다”고 호소했다.

"칼 들고 덤비는데 냄비뚜껑이라도 들고 막아야"

당장 민주당이 얻을 수 있는 의석을 위해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를 선택할 경우 지난 대선에서 했던 약속을 어겼다는 비판에 대응하는 한편,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면서도 ‘반윤연대’를 통해 민주당의 손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같은 날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 이후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이 대표는 ‘민주개혁선거대연합’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구상을 설명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선거제) 협상을 하는 것처럼 하면서 위성정당 발기인 대회를 마치고 당명도 정했다. 기만전술이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완벽하게 무력화시키겠다고 선언한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공약은 잘 실천 안하는데 이런 것은 잘 실천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권투경기에서 칼을 들지 말자는 규정을 만들자고 하는데 상대방이 거부하면, 같이 칼을 들 수 없어도 냄비뚜껑이라도 들고 막을 수 밖에 없다”며 ‘민주개혁선거대연합’의 불가피함을 설명했다.

"지역구부터 비례대표까지 대연합 불가피"

선거대연합 추진 방식에 대해 “지역구를 포함한 전체 선거 전반에 대한 협력체계 구축이 과제이다”며 “한 선거에서 특정 부분만 합의하고 특정 부분은 제외한 채 갈등을 유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결국 지역구부터 비례대표까지 대연합을 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시민사회진영은 총선의 엄중함을 공감하고 윤석열 정권의 상상할 수 없는 퇴행과 폭주를 막기 위해 진보개혁진영이 힘을 합쳐야 한다는 점을 공감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자 하는 모든 세력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대표가 선거대연합에 함께할 대상을 명확히 언급하지 않았지만, 참여대상으로 정의당과 녹색당의 선거연합체인 녹색정의당과 기본소득당·열린민주당·사회민주당 등 군소 정당이 참여하는 새진보연합 등이 거론된다.

이날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는 “정치개혁과 다당제연합정치를 위한 조건은 정치적 리더의 결단만으로는 부족하다”면서도 “선거연합정당의 제도화, 결선투표제의 전면화, 교섭단체 요건 완화 등 제도보장이 동반될 때 의미가 있을 것이다”며 여지를 뒀다.

용혜인 새진보연함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윤석열 심판을 넘어, 거부권 통치도 끝장내고, 시행령 통치도 멈춰세우고, 시대의 변화에 따른 개헌을 이루는 큰 승리를 향해 담대하게 연합하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