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예산 삭감으로 폐쇄, 자치단체 보조사업 부활
폐쇄된 외국인노동자센터 활용, 맞춤형 교육 등 지원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고용노동부의 예산 전액 삭감으로 폐쇄됐던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를 오는 3월 재개소를 목표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12월 폐쇄된 남동구 호구포로 220 소재 인천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시설을 활용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협의중이며, 이르면 3월 말까지 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폐쇄되기 전 운영 중인 인천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의 모습.
지난해 12월 폐쇄되기 전 운영 중인 인천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의 모습.

인천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를 포함한 국내 지원센터 9곳은 지난해 12월 31일을 끝으로 폐쇄됐다.

노동부가 외국인 노동자 지원 효율을 높이겠다며 올해부터 관련 예산(지난해 기준 71억800만원)을 전액 삭감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국회가 지난달 외국인 체류 지정을 위한 자치단체 보조사업 예산 18억원을 신규 편성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노동부는 해당 예산을 활용해 ‘외국인 노동자 지역정착 지원사업 운영 공모’를 공고했다. 

해당 사업은 국비와 자치단체 예산 매칭사업으로 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를 운영하는 것이다. ​선정된 자치단체는 매년 국비 2억씩을 총 3년간 지원받는다. 

이에 공모에서 선정된 인천시는 국비 2억원에 시비 2억원을 더해 총 4억원을 들여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인천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를 재개소해 관내 외국인노동자와 사업주를 대상으로 양질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외지역 현장으로 찾아가는 밀착상담 서비스도 확대 추진한다.

또한 외국인 노동자에게 한국어와 정보화, 생활 법률 등 맞춤형 교육과 무료 의료 서비스, 외국인 노동자 한마당 등 문화체험 행사까지 원스톱서비스를 지원한다.

시 디아스포라유산과 관계자는 “현재 기존 시설을 활용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협의 중이며, 기존 건물 리모델링 방향은 추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동부는 지난해 외국인노동자센터 9곳의 예산을 전액 삭감하면서 크게 비판을 받았다. 이후 국회가 자치단체 보조사업으로 18억원을 신규 편성하면서 공모에 선정된 자치단체는 외국인노동자센터를 다시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