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YMCA, 31일 성명서 “불요불급 행사 예산 감축해야”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시의회가 인천상륙작전 기념 사업 조례를 통과시키자 조례안 예산이 과다하다며 이를 감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YMCA는 31일 성명서를 내고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방향을 평화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불요불급한 행사성 예산은 감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 시민사회노동단체 6곳이 29일 인천시청앞에서 인천상륙작전 조례 중단 촉구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
인천 시민사회노동단체 6곳이 29일 인천시청앞에서 인천상륙작전 조례 중단 촉구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

인천상륙작전 기념 사업 조례는 인천상륙작전 기념 행사 예산과 규모를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조례가 시행 되면 인천시는 인천상륙작전 기념 행사 예산에 매년 1억8100만원 씩 5년 동안 총 9억500만원을 투입한다.

이에 인천지역연대와 월미도귀향대책위원회 등 시민사회단체 6곳은 지난 29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전쟁도시 인천을 각인시키는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조례를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천시의회 행안위는 지난 30일 인천상륙작전 기념 조례를 통과시켜 본회의에 상정했다. 본회의는 다음달 5일 열릴 예정이다.

인천YMCA는 “시가 예산을 크게 감축시키고 있는 데 행사성 예산 이렇게 크게 증액하는 것은 문제”라며 “이는 인천시 재정 건전성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국제 분쟁이 가속화되며 불안정한 이 시대에 평화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며 “서해안 중심도시인 인천이 평화도시로 기치를 높여야 할 시기에 전쟁을 기념하는 것은 시대 흐름을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는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방향성을 평화 중심으로 재수립하고 불요불급한 행사성 예산은 감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