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행안위, 30일 인천상륙작전 기념 조례 통과
“의견 제출에도 논의조차 하지 않은 행안위 규탄”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조례안이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를 통과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즉각 반발하며 인천시의회를 규탄했다.

인천시의회 행안위는 30일 국민의힘 이명규(부평1) 인천시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시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추진에 관한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인천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30일 인천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는 모습.(사진제공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30일 인천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는 모습.(사진제공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상륙작전 기념 사업 조례는 인천상륙작전 기념 행사 예산과 규모를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조례가 시행 되면 인천시는 인천상륙작전 기념 행사 예산에 매년 1억8100만원 씩 5년 동안 총 9억500만원을 투입한다.

이에 인천지역연대와 월미도귀향대책위원회 등 시민사회단체 6곳은 지난 29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전쟁도시 인천을 각인시키는 인천상륙작전 기념사업 조례를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민선 8기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해부터 인천상륙작전 행사에 약 27억원을 들여 대규모 기념행사로 추진하기 시작했다”며 “하지만 정작 월미도 원주민 귀향대책은 모르쇠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은 그동안 평화도시 인천이라는 위상을 쌓으며 안전한 도시로 자리 잡았는 데 인천상륙작전 기념행사와 같은 대규모 기념행사로 전쟁도시 인천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런데 결국 인천시의회 행안위가 30일 인천상륙작전 기념 조례를 통과시켜 본회의에 상정하자 즉각 반발이 나온 것이다.

이정석 평화복지연대 전환팀장은 “조례 시민 의견 청취 당시 의견을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인천시의회 행안위는 논의조차하지 않았다”며 “논의조차하지 않은 행안위의 행태를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의회는 오는 2월 5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인천시민의 평화의지를 받아 조례안이 부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