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성명
S언론 “동료의원 명시적 동의했다”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국민의힘 소속 인천시의원 일부가 허식(무소속, 동구, 66) 전 인천시의회 의장의 ‘5·18 민주화운동’ 폄훼에 동조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30일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은 ‘5·18 민주화운동’ 왜곡·폄훼에 동조한 인천시의원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허식 전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허식 전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허 전 의장은 지난 2일 모든 인천시의회 모든 의원실에 S언론사가 제작한 ‘5.18 특별판’을 배포했다.

이 신문은 ‘5.18은 DJ(김대중)세력·북이 주도한 내란’,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이라는 등 허위 사실을 보도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비판이 확산했다.

결국 논란 끝에 인천시의회는 지난 24일 본회의를 열고 허 전 의장의 의장직 불신임안을 가결했다.

하지만, 허 전 의장이 시의회 결정에 반기를 들며 의장직 불신임안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는 등 법적 투쟁에 나서자 파문이 커지고 있다.

허 전 의장이 배포해 문제를 지적받은 S언론은 30일 가처분 신청서를 인용하며 “허 전 의장과 국민의힘 소속 일부가 의견을 모아 시의원 전체를 대상으로 5·18 특별판을 배포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S언론은 해당 보도에 ‘신문 전달 과정에서 동료 의원의 명시적 동의와 공공 행위가 있었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S언론의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국민의힘은 5·18 민주화운동 왜곡·폄훼에 동조한 시의원들을 철저히 조사하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5·18 정신은 헌법정신에 정확히 부합한다’고 강조하며, 허 전 의장에 대한 엄정하고 신속한 대응을 주문했다”고 한 뒤 “하지만, 허 전 의장의 꼼수 탈당 이후 국민의힘은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겉으로는 엄정 대응을 주장하면서 안으로는 ‘제 식구 감싸기’의 이중 잣대를 들이대는 것이 아니라면, 시의회에서 불거진 논란을 철저히 조사하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