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안을 놓고 인천의 반발이 크다.

인천시가 요구한 검단지역 노선 중 일부가 빠졌기 때문인데, 행정체제 개편이 확정돼 2026년 분구할 검단지역에 광역철도가 제대로 건설되지 않는 점에 대한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대광위는 지난 19일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 조정안을 발표했다. 최적 노선을 놓고 인천시와 김포시가 갈등하고 있었는데 대광위가 발표한 조정안은 인천도시철도 1호선 연장 사업 구간인 101역과 102역, 검단·김포 경계에 정차역 1곳을 추가하는 것이다.

서울도시철도 5호선 전동차.(사진 제공 서울교통공사)
서울도시철도 5호선 전동차.(사진 제공 서울교통공사)

조정안이 발표되자, 인천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발표 당일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 국회의원과 검단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민주당 소속 인천시의원과 서구의원이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시 만의 편을 드는 중재안”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어 여당인 국민의힘 소속 강범석 서구청장도 검단과 서구 주민의 고통을 경감하고자 하는 소망을 외면한 것이라고 비판했고, 검단지역 주민단체인 검단신도시총연합회도 성명서를 내고 인천시의 안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구의회도 의원 일동 명의로 결의문을 내고 “서구 구민을 무시한 독단적인 노선 결정”이라며 규탄했다. 여기에 국민의힘 소속 유정복 인천시장도 20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작심하고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유 시장은 비판 글에서 “인천 검단은 1·2기 수도권 신도시 중 광역철도가 건설되지 않은 지역으로, 그동안 인천시는 첫 단추부터 잘못 꾄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업을 정상화하고 최적의 노선을 찾기 위해 오랜 기간 협의했다”고 했다.

이어 “행정 경계선의 문제가 아니고, 더욱이 지역 이기주의도 아니다. 인천시 노선은 대광위(안) 보다 수혜지역과 이용자가 대폭 증가한다”며 “철도 건설은 장기 프로젝트인 만큼 (2026년 신설 될) 검단구의 발전과 (인천)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을 통해 창출되는 미래 수요에 대응할 수 있게 노선을 결정하는 게 핵심이다. 인천시의 안이 현재는 물론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하고 합리적인 최적안”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원당역과 불로역은 검단구는 물론 북부권 종합발전을 위한 핵심 시설”이라며 “대광위(안)은 확정된 노선이 아니라 계속 검토하기로 한 만큼, 인천은 물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최종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에 (인천시 안이) 반영되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검단신도시의 경우 수도권 신도시 중 유일하게 광역철도가 건설되지 않은 지역이다. 여기에 2026년 행정체제가 개편되며 검단구로 분구가 예정돼있다. 이런 지역에 광역철도 노선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유 시장은 대광위의 조정안을 반대하며 지역 이기주의가 아니고 미래세대를 위한 최적안이라고 밝히고 있다.

아직 5호선 검단·김포 연장안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 때문에 오는 4월 열리는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검단과 김포에선 최대 이슈가 될 전망이다.

대광위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어떤 노선안이 합리적인 노선안인지 검토하고, 철도망이 대중교통이라는 취지에 맞게 수혜지역과 이용자 증가까지 염두에 둔 최적의 안을 마련하길 바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