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업 4월 총선 최대 현안 부각

인천투데이=김갑봉·인투아이(INTO-AI) 기자 | 유정복 인천시장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발표한 서울도시철도 5호선 인천·김포 연장 노선 조정안을 작심하고 비판했다.

유정복 시장은 20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대광위 결정을 비판하는 글을 올리고 “인천시의 최적안에서 원당역과 불로역을 제외하는 등의 대광위 결정은 불합리한 결정”이라며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혔다,

앞서 대광위는 지난 19일 인천시와 김포시가 최적 노선을 두고 갈등하고 있던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 조정안을 발표했다.

이 조정안을 보면 인천도시철도1호선 연장 사업 구간인 101역, 102역과 검단·김포 경계에 서울5호선 연장선 정차역 1곳을 추가하는 게 포함돼있다. 인천시는 이에 대한 추가 협의를 요구하며 원당지구와 김포 통진, 김포경찰서역 등의 역 설치를 주장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 페이스북 갈무리
유정복 인천시장 페이스북 갈무리

특히, 유 시장은 2026년 행정체제 개편으로 서구에서 분구할 예정인 인천 검단지역에 광역철도가 건설되지 않은 지역임을 지적하며, 인천시가 제안한 노선이 대광위의 안보다 수혜지역과 이용자가 대폭 증가할 수 있는 최적안이라고 강조했다.

유 시장은 “인천 검단은 1・2기 수도권 신도시 중 광역철도가 건설되지 않은 지역으로, 그동안 인천시는 첫 단추부터 잘못 꾄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업을 정상화하고 최적의 노선을 찾기 위해 오랜 기간 협의해 왔다”고 밝혔다.

그런 뒤 “행정 경계선의 문제가 아니다. 더욱이 지역 이기주의도 아니다. 인천시 노선은 대광위(안) 보다 수혜지역과 이용자가 대폭 증가한다”며 “철도 건설은 장기 프로젝트인 만큼 (2026년 신설 될) 검단구의 발전과 (인천)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을 통해 창출되는 미래 수요에 대응할 수 있게 노선을 결정하는 게 핵심이다. 인천시의 안이 현재는 물론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하고 합리적인 최적안”이라고 주장했다.

유 시장은 또 “원당역과 불로역은 검단구는 물론 북부권 종합발전을 위한 핵심 시설”이라고 한 뒤 “대광위(안)은 확정된 노선이 아니라 계속 검토하기로 한 만큼, 인천은 물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최종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에 (인천시 제안이)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대광위 조정안을 두고 인천시는 물론 이미 검단지역 주민들과 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 국회의원이 수용하기 어렵다고 비판하고 나선 데 이어, 유정복 인천시장까지 대광위 노선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함에 따라 서울5호선 조정안은 이번 22대 총선에서 검단과 김포 지역 최대 이슈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