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 인천시의회 허 의장 불신임안 표결
허 의장, 지난 22일 기자회견서 “불수용” 의지
일각서 허 의장 직권으로 본회의 산회 ‘가능성’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5·18 민주화운동 폄훼’ 망동 비판을 받는 허식(무소속, 동구, 66) 인천시의회 의장이 의장직 자진사퇴를 거부한 데 이어 본인에 대한 불신임안도 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오는 23일 예정하고 있는 인천시의회 본회의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22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인천시의회는 오는 23일 본회의를 열고 허 의장의 불신임안을 표결할 예정이다. 다수당인 국민의힘이 의총을 열어 결정한 만큼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앞서 지난 21일 허 의장은 인천시의회 의장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가 무슨 5·18을 폄훼하고, 역사를 왜곡했나”라고 반문한 뒤, “5·18이라는 첨예한 정치 쟁점을 악용해 사실 관계까지 왜곡해 인천시를 대표해 의정 활동하는 나에게 누명을 씌웠다”고 항변했다.

이어 “마치 중대범죄자를 대하듯 소속됐던 정당은 윤리위원회를 열어 출당을 종용했다”며 “여야 합의로 선출된 의장직 제명이 거론되는 황당한 상황도 만들어졌다. 누가 가해자이고, 누가 피해자인가”라고 덧붙였다.

앞서 허식 의장은 지난 2일 모든 인천시의회 모든 의원실에 S언론사가 제작한 ‘5.18 특별판’을 배포했다.

이 신문은 ‘5.18은 DJ(김대중)세력·북이 주도한 내란’,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이라는 등 허위 사실을 보도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비판이 확산했다.

이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허 의장에 대한 윤리위원회 회부를 지시했고, 지난 7일 허 의장은 국민의힘 인천시당 윤리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탈당계를 제출했다.

이를 두고 ‘꼼수 탈당’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었고,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의총을 열고 의장직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하지만, 허 의장이 사실상 자진사퇴를 거부했고, 결국 지난 18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공동으로 의장 불신임안을 발의했다.

허 의장이 기자회견까지 열어 불신임안을 거부한데 이어 불신임이 결정될 경우 사법조치를 예고하자 상황이 극단으로 치닫는 분위기이다.

민주당 소속 한 시의원은 “허 의장이 직권으로 본회의를 산회할 경우 다시 운영위 등을 열어 본회의 날짜를 새로 잡아야 한다. 여러 가능성을 두고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며 “최악의 경우 윤리위를 열어 의원직 제명으로 이어지지 않겠나”고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도 “의장직 사퇴 선에서 마무리하는 분위기가 강했다”고 한 뒤 “이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 본회의를 지켜봐야겠지만, 계속 저 상태로 나온다면 (국민의힘이) 윤리위에서 허 의장을 보호할 명분이 사라진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