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유정복·오세훈·김동연·박상우 공동 기자설명회
수도권 지자체 3곳·정부, 대중교통 할인 협력체계 강화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시가 오는 5월부터 청년과 저소득층, 65세 이상 노인 대중교통비 환급율을 30%로 확대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22일 서울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박상우 국토부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을 만나 공동으로 수도권 지자체 대중교통 환승 할인정책 기자설명회를 진행했다.

유정복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상우 국토부 장관이 22일 공동 기자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박상우 국토부 장관이 22일 공동 기자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정부와 인천시를 비롯한 수도권 광역지자체 3곳은 수도권 대중교통 서비스 혁신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그동안 서울시, 경기도, 국토부, 대통령실과 시민 대중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차례 만나 의견을 교환했다.

지자체 3곳과 정부는 이번 만남에서 새로 도입되는 대중교통 할인정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게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정보와 기술을 공유키로 했다.

이 중 인천시는 앞으로 정부 'K-패스(대중교통비 환급 할인)‘를 기반으로 지원 범위를 확대하는 ’인천 I-패스'를 도입하며 광역 정기권 개념인 ‘광역 I-패스’을 도입한다.

구체적으로 오는 5월부터 인천시 대중교통 비용의 20%를 환급하며 이 중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를 환급한다. 또한 기존 환급 횟수를 월 60회에서 무제한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 목표로 65세 이상 노인 대상으론 환급률을 20%에서 30%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점차적으로 노인 환급률을 최대 5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정기권 개념에 대응해 도입하는 광역 I-패스는 오는 8월까지 시행할 예정이며 정기권 금액은 이용시민과 혜택금액을 고려해 추후 결정할 예정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는 공동생활권이라고 할 수 있다"며 "세 지자체는 교통 문제와 환경 문제 등을 지속적으로 합의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는 시민편의를 증진하고 가계부담을 줄이는 것을 원칙으로 다양한 선택을 보장하기 위해 이번 교통비 환급 확대를 추진한다"며 "환급 횟 수를 무제한으로 하는 등 인천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