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청운대와 협의 중...인천대·인하대 협의 예정
인천해양대학 설립 수난, 수도권규제와 타지역 반발
수도권규제 우회 ‘교육부 공모’ 도전 정원외 모집 가능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수도권 규제와 부산·목포 등 타 지역 반발로 가로막혔던 인천해양대학 설립을 다시 추진한다. 지역 내 4년제 종합대학에 해양·수산 전공 단과대학을 신설하는 방안이다.

인천시는 과거 유치를 실패한 해양대학 설립을 위해 청운대·인천대·인하대 등 지역 내 4년제 이상 종합대학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인천 신항 한진컨테이너터미널(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인천 신항 한진컨테이너터미널(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인천은 각종 해양항만 인프라를 보유했지만, 관련 인재를 양성할 고등교육기관이 없어 그동안 인구 300만 해양도시라는 별명이 무색했다. 이는 인천시와 지역사회가 노력 중인 해사법원을 유치하는 데에도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에는 해양 관련 고등학교가 2개(인천해양과학고·인천해사고) 있다. 하지만 졸업생들을 위한 해양대학은 없다. 따라서 지역인재가 부산·목포 등 외부로 유출되는 실정이다. 이에 인천시는 지난 2009년 송도·영종국제도시에 인천해양대 설립을 추진한 바 있다.

인천해양대학 설립 수난, 수도권규제에 원천봉쇄

그러나 한국해양대·목포해양대를 포함한 부산·전남 지역이 반발하자 끝내 무산됐다. 또한 당시 정부도 대학 통폐합 정책과도 배치된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기존 대학의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고, 과잉 중복투자라는 우려였다.

하지만 이후에도 시의회와 지역사회·학계에서 지속적으로 인천의 해양항만인재 육성을 위해 해양대학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을 우회해 해양대학을 인천에 세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우선 시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지방분권균형발전법)’이 규정한 교육발전특구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교육발전특구는 같은 법 내 기회발전특구가 수도권 인구감소지역(인천 강화·옹진, 경기 가평·연천)을 포함한 것과 다르게 수도권 적용은 원천 배제했다.

인천항 내항.(사진제공 인천항보안공사)
인천항 내항.(사진제공 인천항보안공사)

인천시, 청운대·인천대·인하대에 교육부 공모 도전 설득키로

그 결과 시는 교육부가 공모할 예정인 ‘스마트대학 지정·설립(가칭)’ 사업에 지역대학과 함께 도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사업은 각 대학이 특성화학과를 설립할 수 있게 지원하는 내용이다. 이를 활용해 지역 종합대학에 해양·항만분야 특화 단과대학을 설립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스마트대학 공모에 도전을 시사한 청운대학교와 협의를 이어나갔다. 올해 초 업무협약(MOU)까지 검토했으나, 청운대 내부 사정으로 잠시 논의가 멈췄다. 청운대와 논의가 무산된 것은 아니지만, 시는 인천대·인하대 등과도 협의 창구를 마련할 방침이다.

조은주 인천시 해양산업팀장은 “교육부 공모에 선정돼 해양단과대를 설립하는 건 수도권 규제 적용을 받지 않아 기존 대학정원 외로 모집할 수 있다”며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각 지역 대학들이 학생 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 해양항만 특화 단과대는 취업에도 강점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양대학은 대형상선의 항해사·기관사 등 전문성을 갖춘 고급 선원과 해기사를 양성하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아울러 해양법 관련 인재를 육성하고, ROTC를 운영해 장교를 배출할 수도 있다.

과거 인천에도 해양 인재를 전문적으로 키우기 위한 해양대학이 있었다. 현재 부산에 있는 국립 한국해양대는 애초 1947년 인천에서 항해·기관·조선 등 3개과 100여명 학생 규모로 개교했다. 그러나 개교 2달 만에 ‘조선해양대’로 이름이 바뀌며 군산으로 이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