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 사업자 A씨에게 편의 제공 ‘약속’
“한전 허가 위해 인천경제청 사업에 포함해야”
A씨에게 ‘암호화 메신저 사용해 연락하라’ 압박

인천투데이=김현철·박규호 기자│<인천투데이>가 김진용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이 사업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정황이 담긴 통화 녹취록을 확보했다.

지난 3일 <인천투데이>는 지낸해 6월께 김 전 청장이 청라국제도시 내 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사업자 A씨에게 한국전력의 허가를 받을 수 있게 도와주겠다고 약속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보도했다.

대규모 컴퓨터 서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 저장·보안시설인 데이터센터가 최근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데이터센터는 ‘전기 먹는 하마’라고 불린다. 2029년 데이터센터 637개 운영에 필요한 예상 전력량은 41GW에 달한다. 이는 신형 원전(1.4GW)약 30기분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결국 정부는 지난해 3월 수도권에 설립한 데이터센터가 전력 계통에 지나친 부담을 안길 것을 감안해 ‘전기산업법 시행령’을 수정했다. 5MW 이상 전력을 소비하는 데이터센터가 전력 계통 신뢰도와 품질에 영향을 줄 경우 한국전력이 전기 공급을 거부할 수 있다는 근거를 담았다.


정부가 시행령을 개정한 직후인 지난해 6월께 김 전 청장은 사업자 A씨와 통화에서 인천경제청이 추진하는 청라국제도시 내 개발사업과 데이터센터를 연계하면 한전으로부터 허가를 쉽게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통화 녹취록을 들어보면 김 전 청장은 A씨에게 “(개발사업을 담당하는) 김성수 (인천경제청) PM에게 자연스럽게 연결시켜달라고 해서 개발사업 시행사를 빨리 만나라”며 “시행사가 A씨의 데이터센터를 이용하겠다고 하면 한전 허가를 쉽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A씨가 ‘시행사의 독자 데이터센터 운영’을 우려하자 김 전 청장은 “MOU를 명분으로 한전 허가만 받아놓으면 될 것 아니냐”고 설득했다.

또한, 김 전 청장은 연락을 어려워하는 A씨에게 “텔레그램(암호화 메신저)를 사용해 연락해라. 사용할 줄 모르느냐”며 강압적으로 말했다.

하지만 오히려 김 전 청장은 <인천투데이>와 통화에서 “여러 사람이 인천경제자유구역에 데이터센터 건립을 제안했지만, 한전 불허로 추진이 어렵다고 답변한 것일 뿐이다”고 관련 논란을 일축했다.

이후 해당 보도와 관련한 논란이 이어져 통화 녹취록 일부를 공개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