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흥권역 연간 연안여객 396만명 국내 36% 주장
중단사업인 '광명항 제2연안여객터미널' 연계 검토
옹진군 "여객선 운항 타당성 일단 검토한 것" 해명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 옹진군이 영흥도 관광 수요 창출을 위해 ‘영흥발 여객선 운항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면서, 관광객 수요를 엉터리로 예측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7일 <인천투데이> 취재를 정리하면, 옹진군은 지난달 13일 ‘영흥발 여객선 운항 타당성 검토’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옹진군은 해당 용역을 공개입찰이 아닌 1인 수의계약으로 발주해놓고 결과보고서조차 공식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 타당성 검토 용역이 엉터리로 진행 돼 옹진군이 공개를 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다.

영흥면 장경리 해안.(사진제공 옹진군)
영흥면 장경리 해안.(사진제공 옹진군)

<인천투데이>가 입수한 지난달 16일 열린 최종보고회 프레젠테이션(PPT) 자료를 보면, 용역 보고서는 지난해 국내 전체 연안여객선 관광객 1091만명 중 영흥권역(덕적·자월·영흥도)이 396만명(36%)을 차지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396만명 중 연륙교로 이어진 영흥도 관광객은 336만명으로 영흥권역 관광객의 대부분(85%)을 차지한다. 덕적도와 자월도 관광객은 약 60만명정도다. 영흥권역이 국내 전체 연안여객선 관광객 비중의 3분의 1이 넘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영흥도는 지난 2001년 연륙교인 영흥대교의 개통으로 배를 타지 않아도 갈 수 있는 섬이다. 때문에 영흥도 관광객 수는 영흥대교를 통과한 차량 수로 측정한다. 여객선 관광객 범주에 영흥도 관광객을 넣는 것은 상식에서 벗어난 일이 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자료를 보면, 영흥발 여객선 운행 검토 용역은 여객선을 이용해야만 갈 수 있는 자월도, 덕적도와 연륙교로 이어진 영흥도 관광객 수를 함께 묶어 국내 여객 운송 실적 전체와 비교했다.

여객선을 타지 않고 연륙료를 이용한 관광객도 여객 운송 실적에 넣었기 때문에 연구 조사에 신뢰도가 떨어지는 대목이다.

옹진군 영흥발 여객선 운항 타당성 검토 용역 최종보고서 중 국내 연안여객선 여객 수송 실적 대비 영흥권역 관광객을 비교한 내용.

이를 두고, 인천의 한 해운업계 전문가는 “영흥도에 관광 수요가 많은 건 사실이지만, 용역 결과에 여객선 수요가 지나치게 과하게 도출됐다”며 “영흥도는 영흥대교를 통해 차로 다닐 수 있는데, 국내 관광 여객 운송 실적과 비교했다. 기준 자체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용역의 목적이 되는 관광객 수요가 잘못 측정되다 보니, 검토하는 용역 결과가 과도하게 도출됐다는 것이다.

군은 영흥도에 항만을 새롭게 건설해 여객선을 운항하면, 주민과 관광객 교통수단 확대 뿐만 아니라 관광수요가 더 늘고 해상교통 접근성도 개선될 것이며, 지역개발 투자 효과까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군은 수심이 깊고 중심 조류에 영향을 덜 받는 만곡형 해안인 ‘장경리 해수욕장’에 5000톤급 크루즈선이 접안할 수 있는 규모로 장경리항을 신설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서울시가 2026년을 목표로 추진 중인 여의도 서울항 출발 유람선(한강~아라뱃길~연안부두~서해)과 연계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옹진군 재정여건상 이정도 규모의 항만을 신규 건설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이와 더불어 군은 여객터미널 입지 후보지를 두고 중구 무의도 광명항 제2연안여객터미널과 연계한 장경리항~광명항 항로도 검토했다. 군은 항로 개설 시, 운항시간 30분 만에 두 섬을 오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인천 제2연안여객터미널 사업은 해양수산부가 예산 부족을 이유로 반대해, 총사업비와 준공시기도 정해지지 않은 채 멈춰있다. 중단된 사업과 연계해 기대효과를 도출한 셈이다. 엉터리 용역이란 지적이 추가로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 같은 지적에 옹진군 도서교통과 관계자는 “사업비 규모 등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생각해 내부 검토가 필요하고, 만약 추진하더라도 국비 지원을 받아 단계별로 추진할 것 같다”면서 “당장 여객선을 다니게 하려고 용역을 진행한게 아니고, 여객선을 운항할 수 있는지만 검토해 본 것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