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인천시 도시계획국 주요업무보고
고도제한 중복규제 해제 도시관리계획 정비
캠프마켓·제3보급단·계양탄약고 활용 구체화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불합리한 도시계획 규제를 완화하고, 반환 예정 군부대를 활용해 원도심 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인천시 도시계획국은 18일 유정복 시장 주재로 열린 2024년도 도시계획국 주요 업무보고회에서 이같은 도시발전 전략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18일 유정복 시장 주재로 2024년도 도시계획국 주요 업무보고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는 18일 유정복 시장 주재로 2024년도 도시계획국 주요 업무보고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 인천시)

도시계획국은 2024년 인천시 도시발전 전략 핵심으로 ‘시민이 만족하는 도시정책 실현’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원도심 상생발전을 위해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 개선하고, 시대 변화와 지역 특성에 맞는 관리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7대 추진전략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도시공간 창조 ▲지역 활력 증진과 시민 행복을 위한 도시 조성 ▲도시개발로 인한 균형발전과 정주여건 조성 ▲군부대 반환·이전 용지 활용으로 도시공간 재창조 ▲수요자 중심의 토지·공간정보 추진 ▲소통과 균형 중심의 매력 있는 건축 창출 ▲지속가능한 양질의 주거환경 조성 등이다.

우선 시는 신·구도심 균형발전을 위한 장기 발전계획을 위해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을 변경·수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건축물 높이 산정기준을 구체화해 고도제한 중복규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향으로 도시관리계획을 정비할 예정이다.

또한 장기방치 또는 유휴토지 등을 활용하기 위해 사전협상 대상지 개발 공모를 추진한다. 장기 방치된 개발제한구역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원도심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월미도 일원 관광단지 도시관리계획 마련, 10년 이상 된 장기미집행시설 정비 등을 추진해 원도심 균형발전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구월2 공공주택지구, 검단신도시, 계양테크노밸리 단지 등 신도시에 친환경 자족형 택지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임대주택 5000호, 청년역세권 주택 2000호, 신혼부부 1000원주택(1일 임대료 기준) 200호 공급 등 주거 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도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부평 캠프마켓(미군기지)과 제3보급단, 1113공병단 등 반환 예정인 군부대 활용 개발사업 추진에 앞서 예상되는 지역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시민소통을 강화하고,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어 기업유치와 국제교류 등의 목적으로 인천 주요 도로의 상징거리를 지정해 일정구간에 명예도로명(가칭 재외동포의 거리 등)을 부여할 계획이다. 정당 현수막 등 무분별한 불법 광고물을 근절해 안전하고 쾌적하게 도시미관을 가꿀 방침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미래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 전략을 수립해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조성하고, 자연을 활용한 친환경 도시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