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문화유산과 ‘시사편찬원 타당성 분석’ 용역비 편성
“인천시사편찬 기관을 꼭 필요한지 모르겠다” 비판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시가 2차 추가경정예산안에서 급하고 필요한 전세사기 피해지원 예산은 98%(62억원) 삭감하고, 불요불급(필요하지 않거나 급하지 않은 예산)한 인천시사편찬원 설립을 위한 용역 예산을 내년 예산안에 편성해 빈축을 사고 있다. 

인천시 문화유산과 관계자는 지난 27일 ‘시사편찬원 설립 타당성 분석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위한 예산 1억원을 내년 본예산에 편성했다고 밝혔다. 

시는 2차 추경예산안(정리추경)을 편성하면서 전세사기 피해지원 예산 63억원 중 62억원을 삭감했다. 그리고 시가 내년 당초 예산안에 편성한 전세사기 피해지원 예산은 11억원에 불과하다. 

ㆍ관련기사 [전세사기] “무늬만 지원도 모자라 예산 삭감”... 유정복 ‘모르쇠’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는 1965년 시사편찬위원회를 구성한 이후 1973년 ‘인천시사(仁川市史)’를 시작으로 약 10년 주기로 편찬 사업을 추진했다. 2013년 이후부터는 매년 주제사(시사) 편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2021년 인천연구원 정책연구로 인천시사편찬원 설립 타당성 학술용역을 진행한 바 있다.

인천시는 당시 학술용역은 인천시사편찬원을 설립하기엔 구체적인 내용이 없었고, 기본계획을 수립하라는 제안이 있어 이번에 기본계획 수립 용역 예산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천이 역사문화계에선 인천시사편찬원 설립이 세금 낭비라는 비판과 함께 인천시사편찬원 설립이 필요한지도 의문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인천 역사문화계 인사 A씨는 “인천시사편찬위원회가 역할을 못하는 게 아니고 제대로 기능하고 있다. 인천시사편찬원 같은 출자출연 기관을 또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시사편찬에 전문성이 필요하다면 인천시립박물관의 학예사나 인천문화재단의 학예사, 또는 대학의 교수나 연구들이 참여하면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인천시사는 대부분 정리돼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이거나 앞으로 열릴 인천의 역사를 인천시 문화유산과 산하 시사편찬팀 3명이 수집하고 정리해서 인천시사를 낼 때 연구자의 도움을 받으면 될 일”이라고 부연했다. 

이에 인천시 문화유산과 관계자는 “인천시 역사 자료 기록을 종합적으로 관장하는 기관이 없는데 이를 정리할 기관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