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째 단식' 건강 상태 변수로 연기 가능성
체포안 가결 후 첫 입장 표명 “민주주의 수호”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과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인천 계양을) 대표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이달 26일 결정된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22일 이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 기일을 26일 오전 10시로 지정했다. 유창훈(사법연수원 29기)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심리한다.

이재명 대표가 전면적인 국정 쇄신과 내각 총사퇴 등을 요구하며 시작한 단식을 23일째 이어가고 있다. (사진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전면적인 국정 쇄신과 내각 총사퇴 등을 요구하며 시작한 단식을 23일째 이어가고 있다. (사진제공 더불어민주당)

영장심사를 예정대로 진행하면 이 대표의 구속 여부는 26일 밤 또는 27일 새벽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이 대표가 23일째 단식을 이어가며 병상에 누워 있는 상태로, 법정에 출석할 수 있을 지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원칙적으로 영장심사는 피의자 본인이 출석해야 한다.

이 때문에 이 대표가 건강 상태를 이유로 기일 연기를 요청하면, 법원이 검찰 측 의견을 확인한 뒤 심문을 미룰 가능성이 있다.

이 대표가 영장심사 출석을 포기한다면, 변호인만 참여해 심문을 진행할 수 있고 서면 심사만 진행할 수도 있다.

영장심사 기일이 잡힌 이날 이 대표는 당 공보국을 통해 배포한 자료에서 “촛불로 국정농당 세력을 몰아내자, 검찰 카르텔이 그 틈을 비집고 권력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검사 독재정권의 폭주와 퇴행을 막고 민생과 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며 “윤석열 정권의 폭정에 맞서 싸울 정치 집단은 민주당이다. 민주당이 무너지면 검찰 독재의 폭압은 더 거세지고 그 피해는 고수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부족함은 민주당의 주인이 돼 채우고 질책하고 고쳐달라”고 한 뒤 “이재명을 넘어 민주당과 민주주의, 국민과 나라를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검사 독재정권의 민주주의·민생·평화 파괴를 막을 수 있게 민주당에 힘을 모아달라. 당의 모든 역량을 하나로 모을 수 있다면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 대표의 입장문은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자신의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뒤 처음 나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