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수서행 경부고속선에 KTX 운행’ 총파업 시작
정의당 인천시당 “총파업 원인은 정부정책... 연대할 것”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전국철도노동조합이 14일 총파업을 시작했다.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 문영미)은 성명을 내고 "철도노조의 총파업은 정당하"며 "철도 민영화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철도노조의 이번 총파업 이유는 철도 민영화를 추진하려는 정부 정책이 원인이라며 철도 민영화 정책을 저지를 위한 총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철도민영화 정책을 중단하라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사진제공 철도노조)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철도민영화 정책을 중단하라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사진제공 철도노조)

앞서 철도노조는 14일 오전 서울, 부산, 대전, 경북 영주, 광주 송정 등 거점 5곳 모여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철도노조의 이번 총파업 요구는 ▲수서발 경부고속선에 KTX 투입 ▲공공철도 확대 ▲KTX와 SRT 열차 통합운행 ▲성실교섭과 합의 이행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이다.

철도노조 파업에 앞서 국토부는 SR(에스알)이 운영하는 수서발 고속철도 운행을 이달 1일부터 경전·전라·동해선으로 확대해 운영할 수 있게 했다. 이같은 노선 조정에따라 수서발 경부선 주중 운행이 축소됐다.

이에 철도노조는 열차가 줄어든 부산~수서 구간에 코레일이 KTX를 투입해 이용객의 불편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철도노조는 수서역 기반 SRT와 서울역(용산) 기반 KTX의 분리 운영은 민영화를 위한 수순이라며 수서발 경부선에 코레일이 KTX를 투입하고, 나아가 두 고속철도의 운행구간과 운영기관 통합을 촉구하고 있다. 

아울러 시설 유지·보수 업무 이관 등 민영화를 위한 철도산업 쪼개기 중단도 요구했다.

이에 정의당 인천시당은 “이번 철도노조 총파업은 철도 민영화를 추진하려는 정부 정책에서 비롯됐다”며 “이에 이번 총파업을 정당하고, 정의당 인천시당은 이번 총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철도 쪼개기가 민영화는 아니라고 하지만 철도 쪼개기는 민영화를 추진하기 위한 대표적인 수단”이라며 “가깝게 일본이 일본국유철도를 계열사 7개(여객 6개, 화물 1개 )로 쪼개 민영화를 추진한 사례가 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철도 민영화 추진 뒤 36년이 지난 지금의 일본 철도는 극심한 인력 감축과 시설 노후화로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등 민영화로 인한 문제가 심각하다”며 “철도 민영화는 절대로 추진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또 “코레일과 SR 분리 후 8년 간 중복 투입된 비용만 약 3200억원에 달한다”며 “SR 유지를 위한 정부 특혜 지원도 3600억원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이어 “철도 쪼개기로 비용 지출은 증가하는 반면 사고 위험은 늘어나고 있다”며 “정의당 인천시당은 철도 노동자의 총파업 투쟁을 적극 지지하고, 함께 연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는 철도 민영화 시도를 중단하고, 철도노조와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