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지난 9일 경인전철 1호선 부평역에서 선전전
국토부, 다음달 1일 SRT 운행 경전·동해·전라선으로 확대
철도노조 “SRT 노선 확대하면 횟수 줄어 KTX 투입해야”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국토부가 고속철도 SRT 노선을 경전선·동해선·전라선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자 수서발 고속철도노선에도 KTX를 투입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노총 전국철도노조는 지난 8일 경인전철 1호선 부평역에서 선전전을 진행하고 수서발 경부선과 호남선 등 고속철도노선에도 KTX 열차를 투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가 지난 8일 경인전철 1호선 부평역에서 선전전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철도노조)
철도노조가 지난 8일 경인전철 1호선 부평역에서 선전전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철도노조)

앞서 국토부는 지난 2일 수서~부산(경부선고속철도), 수서~목포(호남선고속철도) 노선 SRT를 운영하는 민간철도사업체인 (주)SR에 경전선, 동해선, 전라선까지 운행할 수 있는 면허를 발급하고 다음달 1일부터 SRT 노선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철도노조는 "여유 차량이 없는 SR이 운행을 확대하려면 부산행 경부선 열차 종착역을 변경할 수 밖에 없다"며 "이로 인해 수서~부산 SRT 운행 횟수는 하루 10회 줄어들게 된다"고 지적했다.

철도노조는 “SRT 노선을 확대하려면 기존 수서~부산 노선에서 열차를 빼서 투입해야 한다. 이럴 경우 수서~부산 SRT 운행 횟수는 하루 10회 준다”며 “추석을 앞두고 공급좌석 축소로 인해 도로 교통 혼잡도는 훨씬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국토부는 좌석 감소 대책으로 서울~부산 KTX를 6회 증편한다고 했다. 이는 수서행 승객에게 환승불편을 전가하는 정책”이라며 “국토부가 진정 국민 편익을 위한다면 서울~부산 KTX 증편이 아닌 수서~부산 노선에 KTX를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레일은 이미 수서~부산 KTX 운행 경험이 있다”며 “이에 지금 당장이라도 국토부가 결정한다면 수서~부산 KTX 열차 운행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철도노조는 국토부의 SRT 노선 확대 관련 사회적 논의와 공론화 과정을 요구하며 국토부에 공개토론을 제안했으나 국토부가 모든 과정을 생략한 채 SRT 노선 확대를 일방적으로 강행했다며 총력투쟁을 경고했다.

철도노조는 “국토부의 입장변화가 없다면 철도노조는 9월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시작할 것”이라며 “국토부는 수서~부산 노선 KTX 열차를 투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