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서구청사 위치 변경 요구도
인천시 “새로운 체제에서 고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 행정체제가 2군·9구로 개편하기 위한 입법 절차가 시작된 가운데 분구 대상으로 거론된 인천 ‘서구’ 명칭을 변경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 .

12일 인천시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인천시는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제기되고 있는 주민 요구에 대한 의견 수렴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 계획안.(자료제공 인천시)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 계획안.(자료제공 인천시)

앞서 지난 11일 행정안전부는 ‘인천시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 설치에 관한 법률(안)’을 입법예고했다.

지난 6월 1일 시는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지역 의견 수렴과 지방의회 의결 절차를 마친 뒤 행안부에 정부 입법 추진을 공식 건의했다. 인천 중구, 동구, 서구를 통합·조정·분리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통해 인천 중구 내륙과 동구를 통합해 제물포구를 신설하고, 영종지역을 영종구로 재편한다. 또한 현재 서구를 분리해 서구와 검단구로 설치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 경우 인천에서 방위개념 행정구역 명칭을 쓰는 곳은 서구만 남게 된다. 인천에 방위개념이 도입된 시기는 1968년으로 중구, 동구, 남구와 북구 등 4개이다. 당시 인천시청사가 위치했던 중구 신포동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에 따라 이름을 정했다.

이는 1910년 일제가 대한제국을 강제합병한 뒤 관청을 중심으로 동서남북과 거리, 상중하 개념 등을 적용하며 만든 일본식 방위작명법에 따른 것이다.

북구는 현재 부평구와 계양구, 서구로 분구했고, 남구는 남동구와 연수구로 분구한 뒤 현재 미추홀구로 변경했다. 당시 인천의 발상지인 문학산 일대를 일컫는 옛 명칭으로 지역의 대표성을 띈다는 점이 주목을 받았다.

광주 등 다른 지역에서도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해 일본식 방위작명법에서 탈피한 새로운 명칭으로 변경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서구 주민들도 이 같은 점을 고려해 서구가 아닌 서구 지역을 상징할 수 있는 명칭으로 변경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서구청사의 위치 이전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를 두고 인천시 관계자는 “법률 제정은 새로운 행정체제를 만드는 것이 골자다”며 “서구 지역에서 해당 의견이 나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법률 제정 과정에서 다룰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서구 명칭 변경은 행정체제 개편 후 남구(미추홀구)의 사례를 따르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보인다”며 “청사 위치 변경은 서구에서 검토할 사안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