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운영 부사장 공석...항만 경쟁력 확보 적임자 요구
해수청·항만공사 지방이양 대비 인천시와 공조 필요성
거듭되는 낙하산 논란 지방분권 역행 인천시 역할 중요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항만공사(IPA) 경영부문과 운영부문 부사장 자리가 현재 모두 공석인 가운데 신임 부사장 임명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인천 항만업계에선 정부의 해양·항만 권한 지방 이양 방침에 발맞출 수 있는 인사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온다.

ㆍ[관련기사] 인천항만공사 경영부사장 최종후보 내부 출신 3명 압축

ㆍ[관련기사] 인천·부산 ‘해수청·항만공사 이양’ 해양자치권 확보 요구 높아

송도국제도시 인천항만공사 신사옥
송도국제도시 인천항만공사 신사옥

25일 인천항만공사 취재를 정리하면, 공사 경영부사장과 운영부사장은 모두 공석인 상태다.

경영부사장 자리는 전임 최정철 부사장이 지난달 퇴임한 뒤 현재 공모가 진행 중이다. 최종후보자는 공사 내부 실장급 직원 3명으로 압축됐다. 운영부사장은 전임 김종길 부사장이 최근 퇴임하면서 직무대행 체제로 공모를 앞두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경영부사장은 공사의 인사와 조직, 재무 등 전반적인 살림을 맡는다. 운영부사장은 여객과 화물 등 전반적인 항만시설 운영을 위한 역할을 담당한다.

항만권한 지방이양 추세 IPA 준비해야

윤석열 정부는 정부권한 지방이양을 국정과제로 추진 중이다. 지방이양 과제 67개 중 올해 안에 56개가 이뤄질 수 있게 법령 제·개정 등을 목표하고 있다.

이 중 항만 해양·분야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인도 개발사업계획 승인 권한 ▲지방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등 권한 ▲마리나항만 관리 권한 ▲자유무역지역 지정·운영 권한 등이다.

또한 지자체가 필요한 국유재산 매입 희망 시 지자체와 공유재산 교환, 분납 확대 등으로 지자체 재정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로부터 각각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와 인천내항 소유권을 가져오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인천내항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제물포르네상스, 아암물류2단지는 송도국제도시 투자유치 용지 확보를 위한 구상이다.

실제로 해양·항만을 지닌 인천과 부산 등 주요지역에선 지방해양수산청과 항만공사를 지자체에 이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항만경쟁력 강화와 지방분권형 항만을 구축하기 위해 해수부의 권한을 지방에 이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0대 대선을 앞둔 지난해 2월, 인천과 부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대선후보들에게 항만 민영화 중단과 해양수산청·항만공사 지방이양 약속을 촉구한 바 있다.

인천내항 전경.
인천내항 전경.

IPA에 인천시 요구 반영 조직구조상 한계

지방분권을 지향하는 추세에 따라 인천과 부산 등 주요 항만공사들은 향후 정부공기업에서 지방공기업으로 이양될 가능성이 높다. 이를 위해선 지방이양에 대비한 인사·조직 개편도 필요하다.

지난 2005년 인천항만공사가 처음 창립할 당시에는 조직 인원이 총 123명이었는데, 이 중 필수인력인 87명은 모두 인천해수청과 인천시 공무원들로 채운 바 있다.

또한 항만공사법에 따라 공사 항만위원 7명 중 4명은 해양수산부, 3명은 인천시가 추천해 구성한다. 이러한 항만위원회 구성 또한 인천시의 목소리를 더욱 반영할 수 있는 쪽으로 개선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하지만 현실은 인천항만공사 신임 사장 임명 때마다 낙하산 논란이 불거지기 일쑤다. 인천항만공사 역대 사장은 7명 중 6명이 모두 해수부 고위직 출신이 임명되고 있어 지역 시민사회의 반발이 크다.

인천지역 항만업계 관계자는 “이미 해수부 중심으로 운영되는 항만공사에서 내부승진으로 부사장을 임명한 사례가 세 차례 있지만 모두 평가가 좋지 않았다”며 “인천시가 조금 더 노력해 지역항만 발전을 위해 힘쓸 수 있는 인물을 발굴해 추천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