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공의료 포럼 지지 성명
13일부터 보건의료노조 파업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정부에 공공의료 강화와 보건의료인력 확충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시민사회단체에서 파업을 지지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13일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성명을 내고 “의료대란과 국민건강을 지키기 위한 보건의료노조의 파업에 지지를 표한다”고 밝혔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총파업에 돌입했다. (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총파업에 돌입했다. (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는 이날부터 지부 128곳과 사업장 147곳에서 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단체행동은 지난 6월 27일 동시 쟁의조정 신청부터 예고됐다.

보건의료노조의 파업은 ‘의료민영화 저지와 주 5일제 전면화’를 앞세웠던 지난 2004년 파업 이후 19년만에 등장했다.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최전선에서 감염병과 사투를 벌였던 보건의료노조는 약속과 달리 보건의료 인력 확충이 이뤄지지 않고 공공의료에 대한 지원 역시 이뤄지지 않자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려 파업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파업의 주요 요구는 ▲병원비보다 비싼 간병비 해결을 위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 확대 ▲환자 안전을 위한 보건의료인력 확충 ▲직종별 적정인력 기준 마련과 업무범위 명확하게 규정 ▲의사인력 확충과 불법의료 근절 ▲공공의료 확충과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확대 ▲9·2노정 합의 이행 등이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보건의료노조의 요구는 필수의료 구멍으로 입원·진료 중단, 뺑뺑이 사태 등 이른바 현재 일선 병원에서 나타나는 의료 대란을 해결하고 의료현장의 의사를 포함한 보건의료 인력 부족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연일 취약해지는 공공의료기관을 국민 곁으로 돌려놓기 위한 노동자들의 절절한 외침이다”고 덧붙였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보건의료노동자의 소진과 잦은 이직으로 인해 국민 건강권이 위협받기 때문에 이번 파업은 국민건강과 공공의료를 지키려는 움직임으로 평가했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정부가 건강보험 보장성 축소, 지방의료원 설립 무산, 9·2 노정합의 불이행 등으로 보건의료노동자를 파업으로 내몰고 있다”고 한 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이번 파업을 지지하며 윤석열 정부의 성실한 답변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