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판준비기일 참석한 변호인 일부 인정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돈봉투 제공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58)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측이 혐의를 일부 인정했다.

1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2부(부장판사 김정곤, 김미경, 허경무) 심리로 열린 첫 공판준비기일에서 강 전 상임감사 측 변호인은 “국회의원 제공 명목으로 3000만원을 윤관석(무소속, 인천 남동을) 의원에게 준 부분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윤관석 의원(사진제공 윤관석 의원실)
윤관석 의원(사진제공 윤관석 의원실)

다만, 검찰이 공소장에 국회의원 제공 명목으로 윤관석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적시한 6000만원 중 나머지 3000만원에 대해선 공소사실을 부인했다. 민주당 지역상황실장들에게 2000만원을 지급하는 데 관여한 혐의도 부인했다.

강 전 상임감사 측 변호인은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각 권역별 본부장에게 1000만원이 전달될 수 있게 지시하고 권유한 부분도 인정했다. 강 전 상임감사가 2020년 9월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수자원공사 산하 발전소 설비 납품 청탁 명목으로 300만원을 받은 뇌물수수혐의 역시 인정했다.

이날 검찰은 “범행 당시 상황을 그대로 녹음한 통화 내용, 문자메시지 등 다수 증거를 토대로 피고인의 혐의를 입증할 것이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공판준비를 마무리하고, 정식 재판을 시작하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과 이른바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 김모씨 등을 증인으로 불러 심문할 예정이다.

강 전 상임감사는 지난 2021년 3~5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윤관석 의원과 무소속 이성만(인천 부평갑) 의원 등과 공모해 당내에 총 9400만원을 살포하는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돈 봉투가 현역 국회의원, 선거캠프 권역별 지역본부장, 지역상황실장 등에게 살포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강 전 상임감사는 2021년 4월 말께 윤 의원 지시에 따라 국회의원 제공 명목으로 300만원씩 든 돈 봉투 20개를 윤 의원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봉투 20개가 현역 의원 20명에게 실제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