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말 연장 노선 최종 도출 전망
검단지역 역 3개 이상 경우 촉구 집회도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안이 다음달 말 최종 도출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검단주민단체가 인천시안 확정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검단신도시총연합회와 원당지구아파트연합회는 이달 19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서울도시철도 5호선 인천시안 수용 요구 주민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검신총연과 원당지구아파트연합회가 진행 중인 서울도시철도 5호선 인천시안 수용 요구 주민서명운동 화면 갈무리.
검신총연과 원당지구아파트연합회가 진행 중인 서울도시철도 5호선 인천시안 수용 요구 주민서명운동 화면 갈무리.

단체는 “검단은 인구가 급증하면서 교통 수요도 급격히 증가해 교통 체증이 날로 심화되고 있고, 대중교통 의존도 또한 대단히 높다”며 “검단을 관통하는 5호선 개통은 교통 체증 완화와 편의성 향상 등 다양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검단 전체의 균형 발전을 위한 교통 인프라 구축은 앞으로 분구가 될 검단구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현재 진행형인 검단의 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 악화 문제를 해결해야하고 인천 전체 교통체계에 큰 지원과 기여를 할 수 있는 검단 중심 관통 5호선 개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5호선 연장 인천시안은 검단 전체의 취약한 대중교통을 해결해 줄 시발점이 될 것이고 원도심과 신도시 균형 발전의 촉매 역할을 할 것”이라며 “5호선 인천시안은 관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는 지난 24일 오후 8시에는 서구 원당동 1033 공원에서 ‘검단의 마지막 서울행’이라는 제목의 집회도 개최했다.

현재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인천시, 경기도 김포시는 5호선 검단·김포 연장 노선 관련 협의를 하고 있으며 다음달 말까지 최종 합의하기로 했다.

5호선 검단·김포 연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지자체(인천시와 김포시) 간 합의’를 단서조건으로 검토사업에 반영했다. 하지만 세부 노선안을 두고 인천시와 김포시의 의견이 달랐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당시 김포시는 역 2개가 각 검단신도시 중심과 경계를 지나는 노선을 제안했고, 인천시는 인천2호선 완정역, 인천1호선 연장 사업 구간 중 검단 101역 등 최소 역 3개가 검단을 지나야 한다고 맞섰다.

당초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계획
당초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계획

이후 서구와 김포시는 서울 방화동 소재 건폐장 이전 위치를 놓고 대립각을 세웠다. 서구는 김포시와 경계지점에 건폐장이 들어설 경우 서구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반발했다.

인천시는 5호선 연장 노선 협의와 연계해 서구와 김포시 경계에 인접한 건폐장 이전을 반대했다. 결국 대광위가 중재에 나섰고, 서구는 김포시와 지난달 22일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사업’ 조속 진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의 핵심내용은 ‘대광위의 조정(안)을 충실히 이행하고, 건폐장은 서구 영향권 밖으로 위치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후 대광위와 인천시, 김포시가 최종 노선 합의를 위해 협의하고 있다. 다만, 인천시와 김포시의 각자 노선 계획 관련해선 비밀을 유지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