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1일 서구·김포, 조속 진행 합의
건폐장, 서구 영향권 밖으로 이전하기로
검주연 1일 논평 “도심 균형 발전 노선돼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 서구와 경기 김포시가 서울도시철도 5호선 연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자, 검단지역 주민단체가 적극 환영 의사를 밝혔다.

검단주민총연합회(회장 백진기)는 서구와 김포시가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을 위한 건설폐기물처리장 이전을 합의하고 서울5호선 연장 사업의 조속한 진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취지의 논평을 1일 발표했다.

지난달 21일 인천 서구와 경기도 김포시가 서울도시철도 5호선 연장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했다. (사진제공 서구)
지난달 21일 인천 서구와 경기도 김포시가 서울도시철도 5호선 연장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했다. (사진제공 서구)

앞선 지난달 21일 강범석 서구청장과 김병서 김포시장은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의 조속 진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이날 진행한 협약식에는 서구와 김포시 간 합의를 이끈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 상임위원이 참석했다.

협약의 핵심 내용은 대광위의 조정(안)을 충실히 이행하고 서울 방화동에 소재한 건설폐기물처리장(건폐장)은 서구 영향권 밖으로 위치하게 한다는 것이다.

서구와 김포시는 서울 방화동 소재 건폐장 이전 위치를 놓고 대립각을 세웠다. 서구는 김포시와 경계지점에 건폐장이 들어설 경우 서구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반발했고, 인천시는 서울5호선 연장 노선 협의와 연계해 서구-김포시 경계에 인접한 건폐장 이전을 반대했다.

결국 대광위가 중재에 나섰고, 최근 서구와 김포시가 양자대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논의가 진전됐다. 이날 합의로 대광위 중심으로 꾸려진 실무협의체의 서울5호선 연장 노선도 조만간 확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서울 5호선 검단·김포 연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지자체 간 합의’를 단서조건으로 검토사업에 반영됐다. 그러나 세부 노선안을 두고 인천시와 김포시의 의견이 첨예하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당시 김포시는 역 2개가 각각 검단신도시 중심과 경계를 지나는 노선을 제안했고, 인천시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 완정역, 인천도시철도 1호선 연장 사업 구간 중 검단 101역 등 최소 역 3개가 검단을 지나야 한다고 맞섰다.

대광위는 인천시와 김포시의 의견을 받아 절충안을 낼 것으로 보인다. 대광위 중심 실무협의체가 1~2개월 내 세부노선안을 내놓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검단주민총연합회는 “두 기관은 협약에 따라 대광위 조정안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며 “오랜기간동안 5호선 연장 노선과 역사 문제 등으로 정치권과 검단 원도심·신도시 주민, 김포시민 등의 입장이 달라 논쟁이 됐는데 이 협약으로 마무리돼 더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결정될 내용이 혹여 각 지역에 다소 아쉬운 결정이 되더라도 더이상 실질적인 의미가 없는 논쟁과 갈등으로 사업에 차질이 생기지 말아야 한다”며 “5호선은 검단지역의 정계와 시민단체가 오랫동안 숙원한 중요한 사업이기에 이번에야 말로 종지부를 찍고 조속한 진행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다만, 노선은 반드시 원도심과 신도시가 균형 발전할 수 있는 노선으로 편성돼야 한다”며 “정치권이나 시민들이 하루빨리 본 사업이 진행이 될 수 있게 정칙적 입장이나 지역별 갈등의 감정을 배제한 채 한뜻으로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