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가조건 대폭 완화에 계획변경 논의까지 논란 확산
개발 인가조건 ‘테마파크 완공’ 시기만 소폭 완화키로
인천시-부영 송도도시개발 정상화 MOU 사실상 무산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부영그룹이 개발하는 연수구 동춘동 소재 옛 송도유원지 일대 도시개발사업에 특혜 시비가 다시 불거지자 인천시가 진화에 나섰다.

시는 도시개발사업의 기존 인가조건인 ‘송도테마파크 착공’을 큰 틀에서 유지하고, ‘테마파크 완공 3개월 전 도시개발 사업 금지’ 조건을 시기적으로만 소폭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12일 인천시 도시계획국·문화체육관광국 취재를 정리하면, 시가 송도 도시개발사업 정상화를 위해 이달 중 부영그룹과 계획한 업무협약(MOU)는 무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지난달 말 이행숙 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과 이중근 부영 회장은 서로 만나 송도 테마파크와 도시개발사업 정상화를 위해 도시개발사업 인가 조건을 대폭 완화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옛 송도유원지 일대 도시개발사업 인가조건에는 ‘테마파크 완공 3개월 전 도시개발 사업 아파트 분양·착공 금지’가 담겨있다. 이를 ‘테마파크 용지 토양오염 정화작업 착공 시 도시개발 분양·착공’으로 크게 완화하는 게 주요 합의 내용이었다.

이럴 경우 부영이 테마파크를 착공하지 않아도 오염정화 작업을 시작하는 내년부터 아파트를 분양할 수 있다. 부영은 토양오염 정화를 위한 설계작업을 올해 안에 끝내고, 내년에 정화작업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정화 기간은 1년 6개월가량이다.

또한 부영은 용적률과 가구 수 상향 등도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특혜 논란에 불을 지폈다. 게다가 시와 부영은 도시개발사업 토지이용계획을 변경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이에 따라 테마파크 사업 자체가 다른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부영그룹 송도 개발사업 예정지와 토양오염이 확인된 송도유원지 내 인천도시공사 소유 토지.
부영그룹 송도 개발사업 예정지와 토양오염이 확인된 송도유원지 내 인천도시공사 소유 토지.

여론 반발 작용... 토양오염정화 명령 아직도 미이행

이에 연수구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부영에 또 특혜를 주고 있다며 반발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부영의 각종 비리 의혹과 다른 도시에서 불거진 부실공사 논란을 두고 부영이 도시개발사업에 자질이 없다는 비판도 나왔다.

논란이 커지자 시는 인가조건 대폭 완화 방침을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송도 도시개발 정상화 방안으로 ‘테마파크 완공 3개월 전 아파트 분양·착공 금지’ 조건을 시기적으로만 다소 완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이달 중 시와 부영이 계획한 송도 도시개발 정상화를 위한 MOU도 사실상 무산됐다. 반발 여론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 관계자는 “송도 도시개발 정상화 방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기도 전에 반발 여론이 커져 MOU는 중단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 내부적으론 ‘송도테마파크 우선 착공’이라는 도시개발 인가조건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부영그룹의 송도테마파크 등 연수구 동춘동 개발 예정지.
부영그룹의 송도테마파크 등 연수구 동춘동 개발 예정지.

한편, 시는 지난 2015년부터 송도 도시개발사업 기한을 총 9차례 연장했다. 연장한 이유는 부영이 송도테마파크 사업계획을 제대로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테마파크 개발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출하고 시행하라고 도시개발사업을 연장해 줬다.

그 뒤 올해 3월 부영은 도시개발사업과 테마파크사업 계획 등을 제출했지만, 이미 준공 목표인 2026년까지 사업이 완료되기는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부영이 소유한 사업대상지는 과거 쓰레기매립지로 연수구가 토양오염정화를 명령한 곳이다. 하지만 부영은 여전히 이행하지 않고, 정화명령이 부당하다며 행정소송까지 제기했다가 패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