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GTX-D Y자 노선 확충 토론회’ 개최
국토부 ‘GTX 추가노선 기획’ 용역 ‘촉각’
배준영 의원 “국정과제 사업 반드시 실현”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국제공항과 잠실종합운동장까지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Y자 노선 추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국회 토론회가 열린다.

국민의힘 배준영 국회의원(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은 오는 9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GTX-D Y자 노선 확충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GTX-D Y자 노선안.(자료제공 배준영의원실)
GTX-D Y자 노선안.(자료제공 배준영의원실)

GTX-D Y자 노선 확충 방안 마련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에는 국토교통부·인천시 등 관련기관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인천연구원 등 학계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가 참석한다.

국토부는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인 지난해 6월 GTX 추가노선에 필요한 수요와 사업성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과업기간은 1년으로 이달 중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용역 결과 GTX-D Y자 노선이 타당한 것으로 나오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실릴 가능성이 높다.

배준영 의원은 “GTX-D Y자 노선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제가 지난해 대선 기간 윤석열 선대위에서 함께 공약으로 확정 지은 사업”이라며 “국정과제로 최종 선정된 GTX-D Y자 노선 추진을 위한 연구용역 발표를 앞두고 관계기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토론회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대선기간 윤석열 후보가 인천역을 방문해 인천공약을 발표하는 모습. 오른쪽에 원희룡 국토부장관과 배준영 국회의원이 함께 있다.(사진제공 배준영 의원실)
지난해 대선기간 윤석열 후보가 인천역을 방문해 인천공약을 발표하는 모습. 오른쪽에 원희룡 국토부장관과 배준영 국회의원이 함께 있다.(사진제공 배준영 의원실)

한편, GTX-D 노선은 현재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김포~부천~용산’ 구간만 반영돼 있다. 여기에 Y자 노선은 김포·검단에서 오는 노선과 영종·청라에서 오는 노선을 부천종합운동장에서 만나게 해 강남~삼성~하남~팔당 구간까지 연결하자는 내용이다.

GTX-D가 Y자로 연결되면 잠실종합운동장과 인천국제공항을 잇는 노선이 생기는 셈이다. 영종 주민들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이를 반영할 것을 지속해 요구했으나 정부가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GTX-D Y자 노선을 4차 철도망구축계획에서 제외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