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인화 민주노총 인천본부장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5월 1일은 세계노동절이다. 세계에서 동시에 노동절 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에선 매년 노동절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등 노동계는 국내 곳곳에서 노동자들의 요구사항을 건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민주노총은 ▲노동 개악 저지 ▲노동조합 탄압 중단 ▲윤석열 심판 등을 내걸고 노동절 대회를 진행한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와 인천지역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1일 오후 3시 부평역 앞 부평대로에서 8000명이 모이는 ‘5.1 세계노동절 인천대회’ 개최를 계획 중이다.

지난달 27일 이인화 민주노총 인천본부장을 만나 노동절 대회의 취지 등을 들었다.

“윤석열 정부의 노골적 노조 탄압과 노동 관련 정책 등 개악 저지”

지난달 27일 이인화 민주노총 인천본부장이 노동절 대회와 관련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이인화 민주노총 인천본부장이 노동절 대회와 관련한 인터뷰를 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윤 정부가 들어선 후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7월 총파업을 결의하고 올해 2월에는 민주노총과 지역본부를 모두 투쟁본부로 전환했다. 이번 노동절 대회는 7월 총파업을 앞두고 투쟁의 시작점이다.

이인화 본부장은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노동자의 권익 보다는 자본의 편에 선 입장을 밝혔고 노동조합을 불인정하는 발언을 많이 했다. 지난해 6월 윤 정부의 노동시장 개편 밑그림을 그릴 미래노동시장연구회가 출범하면서 법정 노동시간 확대 등 우려가 점점 커졌다”며 투쟁본부 구성 결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윤 정부가 들어선 후 물가와 금리가 치솟고 있음에도 최저임금 인상률은 물가 인상률에 미치지 못해 실질적으로 임금이 삭감되는거나 다름없다”며 “그럼에도 최저임금을 산업별 마다 다르게 적용하자고 하는 등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화물연대와 건설노조를 불법집단으로 몰아가며 노조 탄압을 계속하고 있다”며 “주 69시간 도입 등 노동시간 후퇴와 중대채해기업처벌법 완화 등으로 역대 어느 정부보다 심각하게 노동 관련 법안이나 제도를 개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이 공개한 1년 간 윤석열 정부가 집행한 노동 관련 개악 정책을 보면 ▲화물연대와 건설노조 등 특수고용노동자 노조 불인정 ▲회계자료 요구와 시정명령 등으로 노조 활동 행정 개입 강화 ▲화물운송업 안전운임제 폐지 ▲노동조합법 2조와 3조 개정안 반대, 거부권 행사 예상 등이다.

아직 집행하고 있지는 않지만 수립하고 있는 정책은 ▲부분 근로자 의사 반영제도와 취업규칙 변경 동의 주체 세분화 ▲직무 성과급 도입 등 성과주의 임금체계 도입 추진 ▲연장노동 관리단위 확대와 근로시간 저축계좌제 등 노동시간 유연화 ▲생명 안전 관련 제도 개악 추진 등이다.

현재 구상이나 기획단계에 있는 정책은 ▲직장 점거 금지와 대체 근로 허용 ▲최저임금 업종별 구분 ▲파견제도 개악 ▲주휴수당 폐지와 평균임금·통상임금 재정립 등이다.

지난달 27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인천지역연대가 5.1 세계노동 인천대회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인천지역연대가 5.1 세계노동 인천대회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이 본부장은 “정부는 노동자의 양극화 해소를 위해 노동 개혁을 해야한다는데 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인 정책을 보면 양극화 해소라고 전혀 할 수 없고 오히려 양극화를 확대할 것”이라며 “이미 최장시간 노동을 하는 국가인데 여기에 일을 더 시키겠다는 것이, 최저임금을 올려야 하는데 업종별로 구분해서 적용하자고 하는 것이 양극화를 해소할 방안인가”라고 지적했다.

또한 “노조는 스스로 조합비를 내고 운영하는 자주적인 조직이고 조합원들이 회계자료를 요구하면 볼 수 있는 권리가 보장돼있음에도 정부가 노조를 부조리한 집단처럼 매도하고 회계자료를 달라는 것은 법적인 권한을 넘어서는 것”이라며 “윤 정부가 구상 중인 직장 점거 금지도 아예 노조가 회사 내에서 피켓을 들거나 구호도 못 외치게 하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이 본부장은 “133주년 노동절 대회에서 133년 전에 외쳤던 ‘8시간 노동’을 다시 외쳐야하는 현실이 참담하다”며 “세계노동절의 정신을 이어받아 윤 정부의 노동 관련 정책과 법안 개악을 막아내고 노조 탄압과 무력화에 맞서 7월 총파업 투쟁까지 전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동계 2024년 최저임금 1만2000원 요구

=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2024년 최저임금을 시급 1만2000원, 월급 250만원으로 제시했다. 이는 올해 적용 최저임금 9620원 보다 2380원을 인상하는 것이다.

양대노총은 윤석열 정부 집권 2년 차에 고금리·고물가·고환율·저성장으로 경제 위기가 계속되고 있고, 이로 인해 노동자 대부분이 실질임금 감소 상태에 있으며, 특히 저임금 노동자의 경우 생존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여기에 가스요금은 40%, 전기요금은 20%가 인상되는 등 공공요금 인상과 물가 폭등이 심각한 수준이라 시급 1만2000원이 결코 높은 금액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또한, 자영업자들이 최저임금 인상 시 어려워하는 부분은 상가 임대료 인상 통제라던지 프렌차이즈 가맹 본사가 가져가는 수익을 줄이는 등의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노동절이란?

= 노동절은 5월 1일로 노동자의 권익과 복지 향상 등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영어로 ‘메이데이(MAY DAY)’로 부른다.

1886년 5월 1일 미국 시카고의 노동자들이 ‘8시간 노동’ ‘8시간 휴식’ ‘8시간 교육’을 요구하고 총파업을 했는데, 경찰이 시위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경찰 7명과 노동자 등 4~8명이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

이후 1889년 7월 세계 여러나라의 노동운동 지도자들이 모여 결성한 제2차인터내셔날 창립대회에서 시카고 노동자를 기리기 위해 5월 1일에 세계 노동절 행사를 열기로 했고 1890년부터 세계 여러나라에서 5월 1일 노동절 행사가 열리고 있다. 올해로 133주년이다.

한국의 노동절 행사는 일제 강점기였던 1923년 5월 1일 조선노동연맹회 주관 하에 서울에서 양화직공과 양복직공, 인쇄직공, 고무직공 노동자들이 ‘노동시간 단축’ ‘임금인상’ ‘실업방지’ 등의 구호를 외치며 파업하고 종로에서 강연회를 한 것이 최초이다.

이승만 대통령이 1958년 한국노총의 전신인 대한노동조합총연맹 창립일인 3월 10일을 노동절로 정했다가 박정희 대통령이 1963년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을 공포하며 ‘근로자의 날’이라는 표현을 썼다.

이후 김영삼 대통령 시절인 1994년에 ‘근로자의 날’을 3월 10일에서 5월 1일로 옮겼는데 이름은 노동절로 바꾸지 않았다. 이에 따라 한국에선 각종 법률에 ‘노동’ 대신 ‘근로’라는 단어를 쓰고 있다.

근로는 ‘부지런히 일함’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다. 일제 강점기에 강제 노역 등을 미화하기 위해 사용한 단어로 노동자의 자주성과 주체성을 폄훼하고 수동적·복종적인 의미로 쓰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법률상 단어를 ‘근로’ 대신 ‘노동’으로 바꿔야한다는 법 개정 움직임이 지속하고 있다. 이와 관련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 전부 개정안이 현재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계류된 상황이다. 국가 통제적인 의미가 담긴 ‘근로’를 ‘노동’으로 변경하고 ‘근로자의날’을 ‘노동절’로 바꾸자는 취지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