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이성만 의원, 조택상 전 부시장 압수수색
송영길 대표 시절 사무총장·사무부총장 모두 연루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검찰의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의 불법 정치자금 의혹에 대한 수사가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로 향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 12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을)·이성만(인천 부평갑) 의원,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현 중구·강화군·옹진군 지역위원장),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장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 했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제공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제공 더불어민주당)

검찰은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 회장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을 통해 윤관석 의원 등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검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한 윤관석 의원과 이성만 의원, 조택상 전 인천정무부시장은 당내에서 ‘송영길계’로 통한다. 윤 의원과 이 의원은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당대표 후보 캠프에서 선거를 도왔다.

다만 조택상 전 정무부시장은 2021년 전당대회 당시 박남춘 인천시장 시절 정무부시장으로 당적이 없는 상태였다.  

송 대표는 당선된 뒤 당의 살림을 책임지는 사무총장 자리에 윤 의원을 낙점했다. 당시 사무부총장이었던 이 전 사무부총장은 압수수색이 진행된 날 특정경제범죄법위반으로 징역 4년 6개월을 선고 받았다. 당직인 ‘미래사무부총장’은 당내에 없던 것으로, 송 전 대표 시절 새로 만든 자리다.

검찰은 강 전 회장이 준비한 9000만원 중 6000만원을 이 전 사무부총장을 통해 윤 의원에게 전달했고, 윤 의원이 6000만원을 300만원씩 두 차례에 걸쳐 현역 의원 10명에게 건냈고, 나머지 3000만원을 강 전 회장이 직접 대의원들에게 50만원씩 나눠 전달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윤 의원이 돈 봉투 살포를 계획·지시한 정황이 담긴 녹음파일과 실제 돈 전달이 있었던 것으로 의심되는 메시지 등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사자들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윤 의원은 두 차례 입장문을 냈다. 압수수색 당일엔 “검찰의 비상식적인 야당탄압 기획수사와 이로 인한 무차별적 압수수색을 규탄한다. 정치검찰과 끝까지 싸워 무고함을 밝힐 것이다”고 밝혔다.

13일 일부 언론이 공개한 녹취관련해선 “다른 상황에서 다른 취지로 한 발언은 상황과 관계없이 마치 봉투를 전달한 것처럼 단정해 왜곡했다”며 “2년이나 지난 지금 일방적 진술의 즤존해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성만 의원도 12일 "진술만으로 야당 의원들을 줄줄이 엮어 정치탄압에 몰두하는 검찰의 야만적 정치 행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조 전 부시장은 <인천투데이>와 통화에서 “이 전 사무부총장과 원외위원장으로 몇 차례 만나고 통화한 사실이 있다”면서도 “돈 봉투 관련 사건은 전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부시장 당시엔 지역위원장도 아니었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