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이재명 대표 “깊이 사과한다”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검찰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의혹을 수사 중인 가운데 민주당이 송영길 전 대표에게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번 일로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당 대표로서 깊이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사진제공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사진제공 더불어민주당)

앞서 지난 12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민주당 전대 금품의혹과 관련해 민주당 윤관석(인천 남동을)·이성만(인천 부평갑) 의원,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현 중구·강화군·옹진군 지역위원장),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장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 했다.

검찰은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 회장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현재 구속상태)을 통해 윤관석 의원 등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검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한 윤관석 의원과 이성만 의원, 조택상 전 인천정무부시장은 당내에서 ‘송영길계’로 통한다.

이재명 대표는 17일 최고위원회 회의 때 “최근 우리 당의 지난 전당대회와 관련해 불미스러운 의혹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며 “사안의 전무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상황을 볼 때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 정확한 사실 규명과 빠른 사태 수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뒤, “이를 위해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송 전 대표는 대표로 당선된 뒤 당의 살림을 책임지는 사무총장 자리에 윤관석 의원을 낙점했다.

이번 전대 금품의혹의 정점에 있는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은 특정경제범죄법위반으로 구속기소 돼 징역 4년 6개월을 선고 받았다. 사무부총장직은 송 전 대표 이전에 없던 당직이다.

검찰은 강 전 회장이 준비한 9000만원 중 6000만원을 이 전 사무부총장을 통해 윤 의원에게 전달했고, 윤 의원이 6000만원을 300만원씩 두 차례에 걸쳐 현역 의원 10명에게 건냈고, 나머지 3000만원을 강 전 회장이 직접 대의원들에게 50만원씩 나눠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대표는 “모두가 아는 것처럼 이번 사안은 당이 사실 규명하기엔 한계가 뚜렷하다”며 “그래서 수사기관에 정치적 고려를 배제한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확인한 사실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책임과 조치를 다 할 것이다. 근본적 재발 방지 대책도 확실히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