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이정미 대표 인천시청서 기자회견
“인천시 1년 예산 약 2% 투자로 가능”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전신 민주노동당 시절 무상급식을 제안했던 정의당이 이번엔 무상교통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5일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은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부터 무상교통 추진을 위한 조례제정 운동에 돌입한다. 인천에서 시작해 국내 전체로 퍼져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무상교통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16일 정의당은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 도입 운동본부’를 발족했다. 무상교통에 앞서 1단계 사업으로 청소년은 무상교통을 제공하고, 일반인은 월 3만원으로 지하철과 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정의당은 월 3만원 프리패스 정책을 위해 인천시가 1년에 투입해야 하는 예산을 약 2150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는 인천시 1년 예산의 약 2% 수준이다.

다만, 수도권 시민 통합 환승 할인 등을 고려해 가장 먼저 준비를 한 인천시당이 주도적으로 서울시당과 경기도당 등과 협력해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이 대표 체제 출범 후 정의당은 ‘재창당’을 준비하고 있는데 무상교통 정책은 재창당을 위한 마중물로 본격적인 재창당 행보로 보는 시각이 많다.

이날 이 대표는 “물가상승과 공공요금 폭등으로 고통 받는 인천시민 어개의 짐을 덜어 줄 정책이다. 대중교통은 이미 공공재이고 필수재이다. 무상교통을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 시대를 살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 60%를 차지하는 승용차 이용을 줄여 오늘의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의당은 제3당으로 정체성을 분명히 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며 “재창당은 정치권 안에 갈등을 뛰어 넘어 민생정치를 하기 위한 과정이다. 기후위기·고물가·공공요금 폭등에 대처할 방안으로 무상교통 정책을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정의당은 “가계 소비지출에서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16.4%로 가계에 많은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며 “다른 생활비는 어떻게든 줄일 수 있지만 매일 출퇴근을 해야 하는 서민에게 교통 요금은 절대 줄일 수 없는 비용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의당 전신인 민주노동당이 쏘아 올린 무상급식, 무상의료, 무상교복 등 정책은 대한민국 변화의 밑거름이 됐다”고 한 뒤 “정의당은 진보정당으로 무상교통 정책이라는 작은 공을 쏘아 올려 교통 복지와 교통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초석을 만들고, 기후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