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문화유산 보존계획 용역 11월 완료
조사·보존·활용·관광자원화 방안 등 제시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근대문화유산 보존과 활용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시는 28일 인천시 근대문화유산 체계적 보존과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인천형 근대문화유산 보존 및 활용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키로 하고 사업자 공모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인천시 근대문화유산 중 하나인 답동성당.(사진제공 중구)
인천시 근대문화유산 중 하나인 답동성당.(사진제공 중구)

해당 용역은 인천의 오래된 근대문화유산 보존과 활용 대책을 마련하고자 시작했다.

근대문화유산은 문화재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그 역사적 가치는 재조명받고 있다. 그런데 이것들을 보존할 수 있는 근거인 상위 법령이 부재해, 관련 대책 마련 요구가 오랫동안 발생해왔다. 

특히, 인천은 개항장을 비롯한 많은 근대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어, 관리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시는 오는 4월 중 공모를 진행해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용역비 1억원을 투입해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7개월 간 용역을 추진한다.

용역 세부 과업은 ▲인천형 근대문화유산 체계 수립(조사·분류·보존·활용방안) ▲관광자원화·제물포르네상스 지원방안 마련 ▲문화재청 주요정책 연계 사업 계획 수립 ▲조례제정안 마련 등이다.

오는 11월 용역이 완료되면, 시는 ‘인천형 근대문화유산 종합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조례 제정, 근대문화유산 선정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용역은 기존 문화재 관리 방식과 달리 근대문화유산에 시민들의 재산권 침해는 없으면서, 효율적으로 보호될 수 있게 추진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단순 건축학적 가치나 역사적 가치를 넘어, 시민들이 즐기고 향유하던 시·수필·음악·영화·노포 등과 같은 추억 등을 조사하고 기록화해 미래 세대에 남긴다는 점에 가치를 두고 있다.

이동우 시 문화유산 과장은 “이번 용역은 그동안 산재돼 있던 근대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인천시민의 독특한 보존·활용 방안을 찾는 시작으로,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시민,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근대문화유산 관리방안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