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도시개발 특위 송곳질의
김진용 청장 “추진 위한 심층 검토”
시의원들 “검토만 한다고 추진 되나”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답보상태에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 6·8공구 개발사업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송도 6·8공구 개발사업은 16년 만인 지난해 인천시 투자유치기획위원회를 조건부로 통과했다. 하지만 여전히 안개 속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사업 추진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13일 인천시의회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 사업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진행한 송도6·8공구 개발 사업에 대한 행정사무조사에서 특위 위원들은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을 향해 이같이 지적했다.

인천시의회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사업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송도6·8공구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했다.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사업 관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가 송도6·8공구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했다.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사업 추진하고 있지만, 자료는 없다"

이날 특위에서 국민의힘 조현영(연수4) 인천시의원은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이 지난해 9월 7일 부임한 뒤 송도 6·8공구 사업이 멈춰있다”며 “사업 추진을 위해 우선협상대상자(아이코어 컨소시엄)과 만났다면, 근거를 제출하라”고 말했다.

이에 김진용 청장은 “근거로 삼을 만한 자료는 없다. 하지만 과정은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국민의힘 유승분(연수3) 의원은 “우선협상대상자와 공식 논의를 진행하는데 공문도 없이 일을 처리했다는 것을 믿을 수 없다”고 한 뒤 “2021년 송도 6·8공구 개발을 위해 인천경제청 내부에 구성한 태스크포스(T/F) 회의록이라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김 청장이 “없는 것으로 안다. 확인을 해보겠다”고 답하자 의원들의 반발이 이어졌고, 그러자 김 청장은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 내용이 담겨있다. 비공개가 원칙이다”고 말을 바꿨다.

국민의힘 김대중(미추홀2) 특위 위원장은 “공적 이익에 부합하면, 공개할 수 있다. 안 된다고만 하지 마라”고 지적했다.

103층 초고층 랜드마크(사진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
103층 초고층 랜드마크(사진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관심 갖고 노력' 대답 반복 수용 못 해"

이날 김 청장은 사업 추진이 지연되는 이유로 사업 시행자의 과도한 주거시설 건설 제안을 꼽았다. 이로 인한 인구 증가로 교통·교육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민 민원이 나온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유승분(연수3) 시의원은 “송도 6·8공구 계획 당시 계획 인구는 약 6만8000명이다. 이에 맞게 기반시설 계획을 함께 세웠다”며 “아이코어 컨소시엄의 사업 계획과 송도 6·8공구 내 예정하고 있는 개발사업을 완료했을 경우 계획인구는 얼마인가”라고 물었다.

김 청장은 “아이코어 컨소시엄의 개발 사업이 완료되면 인구는 약 8만2000명이 될 것으로 보이고, 이외에 A5·R2 블록 등까지 고려하면 인구는 약 13만명까지 늘어난다”고 답했다.

유 의원은 “그렇다면 인천경제청이 기반시설 계획을 잘못한 것이다. 이미 인구 유입이 결정된 상황에서 변화한 여건에 인천경제청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2007년부터 계획한 사업이고, 시민 관심이 많다. 2023년 상반기 기본계획 변경 심의를 한다고 했지만, 진행하고 있는 것이 전혀 없어 우려가 나오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 청장은 “사업시행자가 먼저 협상하자고 연락한 적이 없다. 항상 인천경제청이 먼저 연락을 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국민의힘 이용창(서구2) 시의원은 “이날 특위를 진행하며 김 청장은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는 내용의 대답만 반복하며 우선협상대상자에게 책임을 돌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인천경제청이 사업 추진을 위한 구체적 청사진이 없어서 그런 것 아닌가 의심이 된다”며 “인천경제청은 청사진 대로 사업을 진행하면 된다. 동네 동호인 회의도 이렇게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날 김 청장이 송도 내 특정 커뮤니티 민원에 의존하는 행정을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조현영 의원은 “송도 내 특정 커뮤니티 의견만 수용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김 청장은 정치적 모략 등 낭설로 치부하지만, 여러 의원들은 해당 커뮤니티의 악성 민원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청장은 “공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정치적 모략 등 낭설에 시달린다. 이 사안도 마찬가지다. 특정 커뮤니티에 치우치지 않는다”고 한 뒤 “절차대로 민원을 수용하는 것이다. 커뮤니티에 좌지우지 되는 것은 결코 아니다”고 답했다.

한편, 송도 6·8공구 개발은 지난 2007년 민선 5기 인천시가 송도랜드마크유한회사(SLC) 측에 6·8공구 토지 약 227만7418m²(69만평) 독점개발권을 부여하고, 3.3m²당 240만원에 땅을 공급하며 시작했다. 151층 인천타워 건립이 핵심이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부동산경기 침체로 사업은 진척이 없었다. 민선 6기 때 SLC 측에 투자 매몰비용으로 10만평에 대한 개발권만 주고, 나머지 땅에 대한 개발권을 회수했다. 

민선 7기 들어 103층 규모로 층수를 낮추기로 협의하고 인천시 투자유치기획위원회를 조건부를 통과해 본 협약을 앞뒀다. 그런데 민선 8기 취임 이후 인천경제청이 다시 인천타워 층수를 바꾸기 위한 검토를 시작하며 사업에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