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피해 외에 단전으로 식재료 폐기해야
동구, 현대시장 상인회 사무실서 피해접수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 동구 송림동 현대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상인들이 망연자실하고 있다. 시장 내 점포 205개 중 47개소가 소실했지만, 나머지 업소도 정상 영업을 하긴 어려운 실정이다.

6일 인천 동구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동구는 현대시장 상인연합회 사무실 내에 피해접수센터를 운영하는 등 직·간접 피해를 입은 상인 지원을 한다고 밝혔다.

화재 발생 후 시장 내 끊어진 전기 공급 재개를 위한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피해가 큰 탓에 복구가 쉽사리 되고 있지 않다.

또한, 현장 감식을 계속 진행하고 있는 데다 피해 상황을 정확히 집계하지 않아 상인들은 화재가 덮친 가게를 정리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동구는 우선 시장 상인연합회 사무실 내에 피해접수센터를 운영키로 했다. 직접 피해를 입은 상인은 물론 단전으로 인해 폐기한 식재료 등 피해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상시로 직원 4명을 파견해 피해 상황을 확인하는 한편, 당장 상인들의 상황에 맞는 지원책을 찾는 일도 병행한다.

행정안전부는 현대시장 화재 긴급 지원을 위해 특별교부세 10억원을 편성해 지원키로 했다. 동구는 지원금 중 일부를 활용해 현대시장 내 당장 활용가능한 공간에 임시시장을 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피해 상황을 파악해 상인별로 지원책을 마련한 뒤에야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영업을 할 수 없어 생계에 영향을 미치는 가구에 한해 소득기준을 판단한 뒤 가구당 60만원씩 6개월 동안 지급키로 했다.

이밖에 피해 상인의 초·중·고등학생 자녀 학비와 대학생 자녀 장학금 지원을 검토한다. 상·하수도세와 지방세 감면 방안도 찾고 있다.

동구 관계자는 “화재로 인한 2차 피해를 막는 것이 급선무다. 기초단체가 먼저 시행할 수 있는 지원책은 즉각 실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인천 동구 송림동 현대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소방본부)
인천 동구 송림동 현대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소방본부)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