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보건복지부, 소아의료개선대책서 밝혀
국힘 “18년째 그대로 의대 정원 늘려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정부와 여당이 필수의료 강화 등을 위해 의과대학 정원 확충으로 정책 방향을 잡은 모양새다.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하는 인천대학교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지 관심이 모아진다.

22일 보건복지부는 소아를 대상으로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소아진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소아의료체계 개선대책’을 발표하며 방안으로 필수의료 분야 의료인력 확충 등을 언급했다.

인천의료원이 운영 중인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담병상. (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인천의료원이 운영 중인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담병상. (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인천 권역책임의료기관을 맡고 있는 상급종합병원인 길병원은 지난 연말 소아청소년과 입원진료를 중단했다. 인천 내 또 다른 상급종합병원인 인천성모병원은 최근 소아청소년과 야간 응급진료를 중단했다.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인력이 부족해서 나타난 일인데, 올해 대학병원 50곳 중 38곳에서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를 한 명도 구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흉부외과, 산부인과, 외과 등 비인기 진료과목에서도 전공의를 확보하지 못한 대학병원이 각 진료과목마다 20곳 안팎이다.

국민의힘 성일종(충남 서산시태안군) 정책위의장은 지난 21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방 중소도시 병원에선 연봉 4억원을 내걸어도 필수의료 분야 의사를 못 구한다”며 “절대적 공급부족 해결을 위해 의대정원 확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필수의료에 대한 낮은 수가체계도 원인이지만, 의사들의 집단 이기주의의 결과다. 의료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의대 정원 3058명은 18년째 그대로이다”고 꼬집었다.

비단 지방 중소도시 병원뿐만 아니라 인천의료원도 신장내과 전문의를 구하지 못해 신장투석기를 돌리지 못한 일도 있었다.

앞서 지난 2020년 문재인 정부가 공공의대 설립 등 의대 정원 확대를 추진했지만,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의사들이 집단진료거부로 맞서자 정책을 철회했다.

정부와 여당이 의대 정원 확대를 주장하자 의대(의학전문대학원 포함) 유치전에 뛰어든 지자체가 주목받고 있다.

국내 지자체 12곳이 의대 설립을 추진하는데 인천도 포함됐다. 인천에선 인천대가 공공의대 설립을 주장하고 있다. 수도권 지자체 중엔 의정부시와 유이하다.

지방과 경쟁하는데 수도권인 점이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다만 인천은 중증 이상 치료가 불가능한 소규모 병원 병상은 많지만 종합병원 병상 수가 적은 점 등 당위성을 내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