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앞바다 모래채취로 고질적 문제 겪어와
남포항 해주항 항로 한강하구 준설토로 대체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 굴업·덕적도 인근 해역에서 그동안 중단한 모래채취를 재개하기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이다. 환경단체는 해안침식 등을 이유로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인천 앞 바다는 모래 채취로 어장이 파괴됐고, 해안 침식은 심각한 상황이다. 순환골재 사용을 확대하는 동시에 남북 대화로 모래채취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북한 남포항과 해주항의 경우 항로 유지를 위해 인천 앞 바다처럼 준설을 해야 한다. 남북관계가 좋을 땐 북한 모래를 들여왔다. 북한 모래를 사용할 수 있으면 인천 앞바다의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고도 모래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모래채취가 선행된 대이작도 해안 침식 사진.(사진제공 인천환경운동연합)
모래채취가 선행된 대이작도 해안 침식 사진.(사진제공 인천환경운동연합)

바닷모래는 바다에서 채취한 모래다. 주로 콘크리트용 골재로 사용된다. 골재 사정이 좋지 않은 경우 염분을 씻어내고 사용한다.

인천 앞바다는 모래채취로 고질적인 문제를 겪어왔다. 덕적군도 권역 어민들은 바닷모래 채취로 어장이 파괴되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또 이미 대규모 모래채취로 산란지 등 어장이 파괴된 상태에서 추가 바닷모래 채취는 해양생태계 파괴와 어족자원 피해를 심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해안 침식 문제도 마찬가지다.

인천해수청, 굴업·덕적 해역 골재채취 예정지 조건부 동의

그런데 인천해수청은 지난주 굴업·덕적 해역 골재채취 예정지 지정 일반해역이용협의서에 조건부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골재채취 예정지 지정 권한은 인천시에 있다. 시가 인천해수청과 협의를 마친 뒤 구역을 지정하면, 옹진군은 골재업체들이 제출한 모래체취와 공유수면 점용과 사용 신청을 승인하게 한다.

2021년 10월 옹진군은 선갑도 모래채취 기간 만료가 임박한 골재업체들의 요청을 받아 지정권한이 있는 인천시에 굴업·덕적 골재채취 신청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당시 인천해수청은 기본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반려했다. 

이후 옹진군은 지적된 내용을 보충해 협의서를 지난해 4월 다시 제출했다. 굴업도에서 북쪽으로 약 5km 떨어져 있는 총 19.18㎢ 면적 구역에서 5년간 3500만㎥를 채취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두차례 인천시는 관계기관과 보완 과정을 거쳐 모래채취향을 2900㎥로 줄였다. 인천해수청은 환경조사, 어업인 등 이해관계자 협의 등의 조건을 붙여 동의했다. 인천시 지정만을 앞두고 있다.

이에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녹색연합 등 환경단체는 해안침식 등 해양생태계 파괴를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무분별한 해사 채취 사진.(사진제공 인천환경운동연합)
무분별한 해사 채취 사진.(사진제공 인천환경운동연합)

남북 대화로 모래채취 문제 해결할 수 있어

하지만 남북 대화로 이 문제는 해결이 가능하다. 북한은 아직 예성강과 임진강 등에서 나온 모래가 해주 앞 바다에 누적돼 있어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다. 아울러 남포항과 해주항 진입로를 만들기 위해선 준설이 필요해 이 준설토를 수입해오면 된다.

여기에 더해 남과 북이 대치하는 수역인 한강하구 준설을 남북이 합의하면 한강하구에서 나오는 준설토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건설원자재 가격 폭등을 낮추는 방법이기도 하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건설원자재 가격이 폭등했고, 국내 건설원자재 가격도 올랐다.

남북관계 개선으로 북측 바닷모래를 수입한다면 안정적 건설원자재 수급으로 국내 원자재 가격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