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종합발전계획 위해 개발제한구역 해제 총량 확보해야
시, 용역서 개발제한구역 대체 지정 가능지 검토 등 대안 모색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인천시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용역을 올해 상반기에 착수한다.

시는 ‘인천 녹지축 관리와 도시관리계획 변경 용역’을 2월 중 발주해 올해 상반기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시는 2023년 본예산에 용역 예산 1억원을 편성했으며, 용역 기간은 1년이다.

시는 용역에서 이미 소진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한다. 아울러 개발제한구역 대체 지정이 가능한 곳도 검토할 예정이다.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예정 부지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예정지.

정부는 국내 권역별로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가능한 물량을 지정했다. 현재 시는 이미 정부가 지정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총량(909만㎡)을 대부분 소진했다. 이중 남은 물량 117만㎡은 계양산업단지, 남촌일반산업단지, 제3보급단 등 군부대이전 사업에 쓸 예정이다.

하지만 시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북부권 종합발전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개발제한구역인 백석수변지구(72만㎡), 장기친수지구(120만㎡)를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해야한다.

이처럼 개발제한구역 해제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정복 시장은 시도지사협의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등에서 국토교통부에 개발제한구역 물량 조정을 요청했다.

또, 시는 이번 용역으로 개발제한구역 해제 물량 확보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등을 원활하게 추진하려면 개발제한구역 해제 총량을 추가로 확보해야한다”며 “이를 위해 개발제한구역 대체 지정 지역 등을 검토하기 위해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