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벨트 67㎢ 중 6.8㎢ 해제 목표...균형발전 도모
녹지축 관리용역 내년 3월 도출...국토부 협조 필수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단절된 남북생활권을 연결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를 추진한다. 해제 목표는 6.8㎢로 위례신도시 면적에 해당한다.

인천시는 9일 도시계획국 간담회를 열고 지역균형발전과 자연환경 생태계 보호를 위해 개발제한구역 67.54㎢를 대상으로 녹지축의 합리적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도권 개발제한구역 현황도.(자료제공 인천시)
수도권 개발제한구역 현황도.(자료제공 인천시)

인천의 개발제한구역은 1970년대 서울을 중심으로 지정됐다. 당시에는 인천의 외곽이었으나, 1995년 김포·검단이 인천에 편입되고, 수도권매립지 매립 이후 녹지축이 도심지 내부에 있게 되면서 남북 생활권이 단절됐다.

또한 개발제한구역 내 군부대 지역은 환경·생태적 보전가치가 저하됐고, 오히려 지정되지 않은 곳은 보전가치가 우수함에도 난개발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시는 지역특성에 맞는 개발제한구역의 녹지축 보전과 합리적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 전역을 대상으로 ‘녹지축 관리와 도시관리계획 변경 용역’을 내년 3월까지 추진한다.

시는 오는 8월까지 그린벨트 구역조정안을 국토부에 제출해 사전협의를 시작하겠다는 방침이다.

최태안 시 도시계획국장은 “인천의 균형발전과 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위한 녹지축 보전을 위해서는 인천특성에 적합한 개발제한구역으로 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국토부의 협조가 필요하다. 지속해서 제도개선 건의와 협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