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강화군 광역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중·동구, 광역소각장 후보지 타당성 조사 진행
부평·계양구, 대장동 부천소각장 불투명 ‘차질’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2026년부터 인천 서구 수도권쓰레기매립지에 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된다. 인천시는 이에 대비해 기초단체가 사용할 광역소각장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인천 북부권(서구·강화) 자원순환센터 건립이 늦어지고 있다. 여기다 부천시가 부천소각장을 광역화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면서 계양·부평구의 생활쓰레기를 부천소각장에 소각하려던 인천시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인천 서구 청라자원환경센터(광역폐기물소각장)의 모습.(사진제공 인천환경공단)
인천 서구 청라자원환경센터(광역폐기물소각장)의 모습.(사진제공 인천환경공단)

앞서 환경부는 지난 2021년 9월 ‘2026년 1월 1일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를 고시했다. 이에 따라 광역소각장으로 불리는 자원회수시설은 오는 2026년부터 수도권 지자체의 필수시설이 됐다.

환경부는 수도권 지역 가연성 폐기물의 매립지 직매립을 2026년 1월 1일부터 금지하고 폐기물을 소각한 뒤 남은 재와 불가연성 소재만 매립하게 했다. 인천시는 인접한 기초단체를 묶어 권역별 광역소각장 4곳을 운영할 방침이다.

서구·강화군 광역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인천 미추홀·남동·연수구는 현재 사용하는 송도소각장을 이용하고, 서구·강화군은 서구가 현재 청라소각장을 대체하기 위해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검토 중인 신설소각장을 이용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서구는 지난달 26일 ‘인천 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위원회’ 위원 21명을 위촉하고 제1차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체 소각장 입지 선정으로 분주하다.

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위원회는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전문 연구기관 선정, 입지 후보지 타당성조사, 입지 선정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이달 중 전문 연구기관을 성정할 계획이다. 이어 3월부터 8월까지 서구 전지역을 대상으로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를 진행한다. 아울러 조사계획, 결과 등을 서구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해 입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다만 당초 계획이었던 2027년 1월 가동은 어려워 보인다. 서구는 지난해 5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같은해 8월 타당성 용역을 착수할 예정이었다. 이어 올해 기본계획 수립과 설계를 거쳐 2025년 1월 착공, 2027년 1월 가동한다는 목표였다.

하지만 이제 겨우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청라소각장 대체 서구 자원순환센터는 2028년 이후 가동될 전망된다.

송도자원순환센터(자료제공 인천시)
송도자원순환센터(자료제공 인천시)

중·동구, 광역소각장 후보지 타당성 조사 진행 중

인천시는 지난 2021년 7월 중·동구권역 광역소각장 마련을 위해 ‘중·동구 권역 광역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했다.

이후 중구와 동구 권역 광역소각장 입주 후보지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지난 2021년 7월부터 진행 중이다. 해당 용역 기간은 이달 준공이었으나 설문조사 등 진행을 이유로 오는 4월까지 연기됐다. 4월 이후 후보지가 공개될 전망이다.

이후 위원회가 후보지를 선정하면, 인천시는 환경부와 협의해 전략영향환경평가를 진행한 뒤 후보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소재 부천자원순환센터.(카카오맵 로드뷰 갈무리 사진)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소재 부천자원순환센터.(카카오맵 로드뷰 갈무리 사진)

부평·계양구, 부천소각장 불투명에 ‘차질’

중·동구 권역과 함게 광역소각장 입지 후보지가 결정되지 않은 부평·계양구 권역의 경우 경기도 부천시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조용익 부천시장이 지난달 26일 신년기자회견에서 광역화 추진을 묻는 질문에 “대장동 일대 제3의 공간 모색하거나 공간을 확보하고 있지도 않고, 현대화는 지금 소각장이 있는 곳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인천시는 부천시가 대장동에 운영 중인 소각장(부천자원순환센터)을 광역화할 경우 건립비를 나눠 부담하고 폐기물을 함께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었는데, 부천시장의 선언으로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인천시 자원순환시설과 관계자는 “시는 부천 광역소각장 광역화가 안될 경우를 대비해 부평구와 계양구에 광역소각장은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부천소각장 광역화 불발 시 부평·계양구와 협의 후 중·동구와 같은 방식으로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광역소각장 설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