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밀접한 대응으로 급속히 조직 확대해”
“올해 교사 본질업무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
“교권·정원 확보·정치기본권 등 연대로 추진”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교사노동조합는 지난 2020년 3월에 창립했다. 교사노동조합연맹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을 상급단체로 두고 있다.

지난해 12월 치른 임원 선거에서 3대 집행부로 이주연(청학초) 위원장과 김지현(능내초병설유치원) 수석부위원장이 당선됐다. 조합원 70%가 참여한 투표에서 찬성률 99.7%로 당선됐다.

이주연 인천교사노조 위원장은 "대안없는 비판보다는 학교 현장에 닥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천교사노조를 만들었다"며 "교사노조는 학교 현장의 문제 대응뿐만 아니라 교권상담, 교육활동 침해 사항 공동대응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지현 인천교사노조 수석부위원장(왼쪽)과 이주연 위원장(중간), 채송화 정책실장(오른쪽).
김지현 인천교사노조 수석부위원장(왼쪽)과 이주연 위원장(중간), 채송화 정책실장(오른쪽).

“현장 밀접한 대응으로 급속히 조직 확대해”

인천교사노조는 조합원 수가 2020년 3월 창립 당시 4명에서 올해 1월 기준 1900여명까지 급속하게 늘었다고 했다.

노조는 현장 현안에 밀접하게 대응한 결과 조합원 수가 빠르게 늘어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주로 온라인 커뮤니티와 언론에 나타난 활동 사항을 찾아보고 가입하는 조합원이 제일 많았다고 밝혔다.

이주연 인천교사노조 위원장은 “교사노조는 현장의 목소리를 교육청에 직접 전달해 현안을 해결했다”며 "그 과정을 지켜본 교사들이 조합원으로 많이 가입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 특히 돌봄교실 인력 배치 등 현안 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직접 조합원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했다”면서도 “온라인에 구성돼 있는 커뮤니티와 카페, 언론 등에 등장하는 노조 활동 사항을 보고 가입하는 조합원들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 교사들이 목소리를 내고 싶어도 낼 수 있는 창구가 없다가 인천교사노조가 생기며 목소리를 내는 통로가 생긴 것 같다"며 “교육 현장이 실제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며 조합원들에게 인천교사노조가 신뢰받기 시작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주연 인천교사노조 위원장.
이주연 인천교사노조 위원장.

“올해 교사 본질업무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

이주연 위원장은 올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인천교사노조 사업으로 '교사 본연의 업무 회복'을 꼽았다.

이주연 위원장은 교육과 학생상담이 교사의 본질적인 업무이다. 이 외에 돌봄업무, 교과서 배부 업무 등 본질에서 벗어난 업무를 줄여야 하고, 이를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인천교사노조는 노조 설립 후 단체협약으로 돌봄업무를 교사가 아닌 돌봄전담사가 할 수 있게 했고, 코로나19 방역 담당자 채용 업무 등 교사 본연의 업무 외 일을 하지 않을 수 있게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이주연 인천교사노조 위원장은 "일부 학교가 교사에게 초등 돌봄교실 업무와 교사 부재 시 보결을 하라는 경우가 있었다”며 “교육청과 지난해 단체협약에서 돌봄 전담인력 부재 시 대체 인력을 투입하게 규정하면서 교사가 교육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초등돌봄 전담인력 부재 시 교사가 대체인력으로 투입되지 않게 지난해 교육청과 단체 협약을 했다”며 “인천교사노조는 교사가 본질업무인 교육과 학생상담 등에 집중할 수 있게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천교사노조 로고.
인천교사노조 로고.

“교권·정원 확보·정치기본권 보장 등 연대로 추진”

이주연 위원장은 또한 교원 평가에서 교사를 성희롱한 학생이 퇴학당한 일 등 교권이 침해되는 상황이 일어나고 있다며, 교권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주연 위원장은 인천교사노조가 교육청과 단체협약을 하고 교권 협의회를 연 2회 진행하기로 규정하는 등 교사의 인권을 보호하는 데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학교생활지도법 등 교실 내 교권 보호를 위해 관련 법 개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주연 위원장은 “학생생활지도법이 국회에서 가결 돼 교실 내 교사의 학생생활지도 관련 근거가 생겼다”며 “교실 현장에서 학생 지도가 온전히 이뤄질 수 있게 관련 시행령과 조례가 개정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교사노조는 또한 교권 보호 외 교사 정원확보, 교사의 정치기본권 회복을 위해 애쓰고 있다고 했다.

이주연 위원장은 “교사정원이 확보되면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대부분이 해결될 수 있다”며 “특히 인천은 원도심과 신도시가 공존해 학생수와 교원수급의 불균형이 심각한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교수, 학급수는 줄어들지 않고 있는 데 학생수가 줄었다는 이유로 교원정원을 심각하게 감축하고 있다"며 "학교현장마다 교사들이 고충을 토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담임 수당, 부장 수당, 연구비 등 각종 수당이 벌써 몇 년째 동결 중”이라며 “해당 수당들을 인상하기 위해 한국노총 교사노조연맹과 함께 꾸준히 교육부, 교육청에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교사정원이나 수당 등 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교사가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기본권 보장이 어렵기 때문”이라며 “교사노조연맹 등 교사 노조들과 연대해 정원확보, 수당 인상, 교사 정치기본권 회복 등을 위해 애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