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중대본 회의서 확정
의료기관·대중교통은 유지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지난 2020년 10월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마스크 착용 의무를 도입한 후 839일만에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됐다.

20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는 30일부터 일부 시설을 제외하고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 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 국무조정실)

한 총리는 “작년 12월 결정한 실내마스크 착용의무 조정지표 4가지 중 ‘환자발생 안정화’, ‘위중증·사망 발생 감소’, ‘안정적 의료대응 역량’ 등 3가지를 충족했고 대외 위험요인도 관리가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설 연휴를 앞두고 연휴 이동과 대면 접촉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완화 시점은 연휴 이후로 결정했다.

또한, 감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 취약시설,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는 당분간 유지한다.

한 총리는 "지난해 설 연휴를 거치며 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크게 증가했고,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를 더하면 일시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로 백신 접종 중요성이 더 커진다”며 “60세 이상 고위험군과 감염 취약시설 거주 어르신은 하루 빨리 접종 받길 강력히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