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일 중대본 회의서 결정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시점이 설 연휴 직전 정해진다. 해제 시점은 이달 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7일 질병관리청은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관련해 17일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 회의에서 의견을 수렴한 뒤 방역당국 검토를 거쳐 오는 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안건 논의로 조정 시기를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한덕수 국무총리.(사진국무조정실)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한덕수 국무총리.(사진국무조정실)

자문위는 중대본 전문가 자문기구로, 17일 오후 화상으로 전체회의를 열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을 위한 지표 상황 등을 논의했고, 실내 마스크 의무를 권고로 전환하는 논의가 가능한 시점으로 의견을 모았다.

지난달 방역당국은 코로나19 마지막 방역조치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2단계에 걸쳐 권고로 전환키로 하며, 평가 지표 4가지 중 2가지가 충족할 때 방역지침 1단계 의무 해제 시점을 결정키로 했다.

평가 지표 4가지는 ▲주간 환자 발생 2주 이상 연속 감소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전주 대비 감소·주간 치명률 0.10% 이하 ▲4주 내 동원 가능 중환자 병상 가용능력 50% 이상 ▲동절기 추가 접종률 고령자 50%·감염취약시설 60% 이상 등이다.

자문위는 최근 환자와 위중증 환자, 사망자가 줄고 있고, 안정적 의료대응 역량을 유지하는 등 평가 지표 3가지를 충족했다고 평가했다. 방역당국에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가 가능한 상황이라는 의견을 전달할 것으로 점쳐지는 대목이다.

다만, 중대본 발표 시점이 연휴 직전 인 점을 고려하면 설 연휴부터 당장 시행하기보다 연휴 이후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 연휴 기간 잦은 이동으로 방역조치를 해제할 경우 감염자가 크게 상승할 우려 때문이다.

정기석 자문위 위원장은 지난 회의 모두발언에서 “중국 내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국내 유입 증가 우려와 신종 변이 발생 가능성, 설 연휴 인구 이동에 따른 영향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부분 방역 조치가 월요일을 기점으로 시행 또는 해제 한 점을 볼 때 연유 후 첫 월요일인 30일이 유력한 해제 시점으로 꼽힌다.

실내 마스크 의무를 해제해도 방역 당국은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 의료기관과 대중교통 등에선 착용 의무를 유지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