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00억원 자산이관’에 대한 인천경제청 의견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송도국제도시 일부 주민들이 주장하는 ‘소위 9000억원 자산이관 반대’에 대해 “잉여금은 경제자유구역 확대에 사용한다”고 재확인했다.

30일 인천경제청은 2022년 경제자유구역 특별회계 잉여금(유보금)은 9470억원에 대한 의견을 공식 배포하며 이같이 밝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사진출처 인천경제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사진출처 인천경제청)

인천경제청은 잉여금 중 1989억원을 송도컨벤시아 2단계 BTL(임대형 민간투자사업) 장기 채무상환용으로 사용하고, 3000억원은 2024년 경제자유구역 사업비로 통합관리기금에 예탁한다고 설명했다.

나머지 잉여금 4481억원은 2023년도 경제자유구역 특별회계 사업비로 예산에 전부 반영했다고 덧붙였다. 이는 지난 12월 16일 인천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확정됐다.

인천경제청이 공식 의견을 배포하게 된 계기는 지난 11월 14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가 인천경제청을 대상으로 진행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생했다.

당시 행감에서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잉여자금이 앞으로 우선적으로 투입돼야 할 곳이 제물포르네상스 사업을 하는데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추진하는 부분이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일부 송도 주민들은 잉여금을 외부로 유출하기 위한 것이라며, 송도 이외에 곳에서 사용하면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청장 등은인천경제청 유튜브를 통해 공식 온라인 설명회와 주민 간담회를 개최했지만 반발은 쉽게 사그러들지 않는 분위기다.

이에 인천경제청은 이날 공식 의견을 배포했다. 일부 주민들의 주장처럼 특별회계 잉여금을 이관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자유구역 발전을 위해 사용하는 것임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다. 

인천경제청의 의견을 보면 “(송도)11공구 토지를 매각하면 향후 매년 1조원으로 추산하는 인천경제청 사업비를 충당할 재원이 고갈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천경제자유구역 각종 현안 사업에 우선 사용하고 남은 잉여금을 2~3%대 낮은 이율로 예치하기 보다 송도유원지 일원·강화남단·인천내항 등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개발하느데 사용하면 더 큰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를 기존 인천경제자유구역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다시 재투자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