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행감서 “경제자유구역 확대에 사용”
송도 주민 등 반발에 유튜브 생방송 해명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이 특별회계 적립금(이하 잉여금)을 송도국제도시 등에 우선 사용하겠다고 밝혔지만 주민 반발은 여전히 거센 모양새다.

김진용 청장은 지난 10일 '경제자유구역 중장기 재정전망'을 주제로 온라인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2023년 잉여금 중 일부를 송도 개발 사업 등에 우선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른바 ‘잉여금 논란’을 진화하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자리다.

송도국제도시의 모습.(사진제공 인천경제청)
송도국제도시의 모습.(사진제공 인천경제청)

앞서 지난달 14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가 인천경제청을 대상으로 진행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 청장은 “잉여금을 앞으로 우선 투입해야 하는 곳은 제물포르네상스 등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해 추진하는 곳이다”고 말했다.

인천경제청 재정을 민선 8기 인천시 핵심 공약 사업인 제물포르네상스와 뉴홍콩시티 등에 투입하겠다는 취지로 말했는데, 송도 등 경제자유구역 주민과 정치권이 크게 반발했다.

10일 인천경제청 유튜브 채널에서 김 청장은 “경제자유구역 중장기 재정 전망을 보면, 2023~2030년 세입은 송도 땅을 팔아 생기는 12조원과 국비 등 3조원을 포함해 15조원으로 전망한다”며 “이 기간 송도 11공구 기반시설공사, 워터프런트 사업, 아트센터인천 2단계 사업 등 세출은 10조원이 발생한다”고 내다봤다.

이어 “올해 11월 말 기준 잉여금은 9470억원으로 송도컨벤시아 2단계 BTL(임대형 민간투자사업) 장기 채무 상환, 재정통합관리기금 보관, 사업예산 등에 사용한다. 내년 사업 예산까지 고려하면 잉여금은 약 5000억원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송도 개발 사업이 끝나는 2030년이면 도시기반시설 유지·관리비용으로 매년 2000억원 이상이 필요하다고 예측됐다”고 한 뒤, “잉여금을 재정통합관리기금 또는 통장에 보관하는 것보다 인천 내항과 강화 남단 등 경제자유구역 확대를 위한 투자로 새로운 수익 창출에 나서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김 청장은 행감 당시 논란을 진화하면서도 민선 8기 인천시의 핵심 공약 추진 사업에 사업에 잉여금을 투입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한 것이다.

이 같은 설명에도 일부 송도 주민들은 잉여금 타 지역 유출에 대해 지속 반발하고 있다. 잉여금을 송도 내 미개발 용지에 재투자하자는 주장이다. 이들은 오는 18일 오전 10시 인천경제청 앞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한편, 김 청장이 진행한 주민설명회 영상은 현재 인천경제청이 비공개 처리한 상태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