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 주재 ‘2023년 도시재생녹지국 업무보고’
내년 인천대로 공사 착공... 재개발 후보지 10곳 선정
원도심 저층주거지 재생과 도시숲·공원 조성 확대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내년부터 인천대로 일반화 사업을 착공하고, 도심 공원 조성을 확대하는 등 도시재생으로 원도심 균형발전에 속도를 내겠고 밝혔다.

시는 26일 유정복 인천시장 주재로 열린 ‘2023년 도시재생녹지국 주요업무 보고회’에서 시민이 체감하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실행전략을 논의하고 이 같이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인천시는 26일 유정복 인천시장 주재로 열린 ‘2023년 도시재생녹지국 주요업무 보고회’에서 시민이 체감하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실행전략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는 26일 유정복 인천시장 주재로 열린 ‘2023년 도시재생녹지국 주요업무 보고회’에서 시민이 체감하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실행전략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인천시)

내년 인천시는 정부의 도시재생사업과 민선 8기의 원도심 활성화 공약사업을 함께 추진해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할 방침이다. 행복마을 가꿈사업 등 기존 재생사업 안착과 더불어 공공주도 역세권개발 등에도 힘써 원도심 활성화 사업의 성과를 극대화 하는 데 힘을 모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민선 8기 원도심 혁신사업과 정부의 도시재생정책에 맞춘 균형발전정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원도심 역세권과 인접지역의 기존사업과 연계한 사업을 구상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중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의 거점이 될 스테이션-제이(Station-J)를 내년 하반기 제물포역에 착공할 계획이다. 이 건물은 지하3층 지상10층 규모의 주민공동이용 시설로 인근 지역에도 활력이 돌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도시단절 해소와 인근지역 공원화가 골자인 인천대로 일반화 사업도 내년 상반기 도로개량공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인천대로 지하화(공단고가교~서인천나들목) 건설사업이 급물살을 타면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더불어, 상부 공원화 사업을 병행해 추진한다. 향후 주변지역의 정주여건 개선과 시민소통 공간이 확대돼 인천의 명소로 자리매김 할 수 있게 하는 게 시의 목표다.

원도심 주거정비 활성화로 도시 주거환경 개선에도 나선다. 앞서 지난 10월 시는 재개발 지정요건을 완화함과 동시에 매년 1회 신규 도시정비구역 지정을 공모하기로 밝힌 바 있다.

재개발사업 사전검토로 노후주거지는 개선하되, 난개발은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우선 내년 상반기 중 재개발사업 후보지 10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친환경 도시숲 조성과 단절된 녹지축을 연결해 도심 내 소음저감, 대기정화, 휴식공간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내년까지 도시바람길 숲, 기후대응 도시숲 등 12개소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학교숲, 스마트가든, 자녀안심 그린숲 등 43개소를 조성한다.

나아가 장기미집행 공원인 도롱뇽공원과 연희공원 등 등 6개소를 착공한다. 청능공원 등 9개소는 준공 예정이다. 이밖에도 무주골공원, 연희공원, 검단16호 공원은 민간자본을 유치해 조성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