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의회, 해상풍력배후항만 입지 옹진군 반영 촉구
해상풍력단지 주로 옹진군... 주민·어민 지역상생 필요
영흥에코랜드·진두항 일대 제안... 수도권 접근성 장점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해상풍력발전단지 설치와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배후항만 대상지를 발표하자 옹진군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주로 옹진군 해역에 해상풍력단지가 조성돼 주민·어민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경제효과가 기대되는 해상풍력 배후항만을 지역상생 차원에서 옹진군에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옹진군의회는 지난 20일 제232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를 열고 김택선(민주, 자월·영흥면) 의원이 대표발의한 ‘해상풍력 발전단지 배후항만 조성 후보지 옹진군 반영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사진제공 옹진군의회)
옹진군의회는 지난 20일 제232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를 열고 김택선(민주, 자월·영흥면) 의원이 대표발의한 ‘해상풍력 발전단지 배후항만 조성 후보지 옹진군 반영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사진제공 옹진군의회)

옹진군의회는 지난 20일 제232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를 열고 김택선(민주, 자월·영흥면) 의원이 대표발의한 ‘해상풍력 발전단지 배후항만 조성 후보지 옹진군 반영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해당 결의안은 인천해상풍력 배후항만 대상지를 옹진군 영흥도에 지정 후 건설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안한 후보지는 영흥에코랜드 용지와 국가어항인 진두항 일대다.

영흥에코랜드는 지난 민선7기 인천시가 자체매립지 후보지로 선정한 곳이다. 하지만 민선8기 들어 수도권 대체매립지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선회하면서 현재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진두항은 지난 2019년 2월 국가어항으로 지정됐다. 수도권과 가까워 관광명소로 각광 받으며, 해마다 레저 산박과 어선이 늘고 있다.

또한 결의안은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 구역이 대부분 옹진군 관할 해역에 위치한 만큼, 옹진군과 협의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해선 대형 발전기 부품의 조립과 설치를 위한 설치항만과 이를 유지·보수하기 위한 O&M(Operation & Maintenace) 항만이 필요하다. 특히, O&M 항만은 풍력발전기 사용기한이 보통 30여년인 만큼 장기적으로 고용창출 등 경제효과가 크다.

이에 인천시는 인천신항 컨테이너터미널 1-2단계 동측과 인천남항 일대를 각각 해상풍력단지 설치항만과 유지·보수 항만 후보지로 지정했다.

하지만, 해상풍력발전단지가 주로 옹진군 덕적·자월도 인근에 설치될 예정이다. 그만큼 지역 주민·어민 피해가 예상되는데도 배후항만 입지조사 과정에서 옹진군을 배제돼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결의안을 발의한 김택선 의원은 “해상풍력으로 인한 피해를 그대로 받는 옹진군을 배후항만 선정 과정에서 배제하는 건 말도 안된다”며 “영흥도는 다리로 연결돼 있어 설치 부품과 장비를 조달하는 데 더욱 용이하다. 설치항만과 유지·보수항만을 함께 조성하는 방안까지 고민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